충청권 출신 국회의원들이 신행정수도에 대해 준비하고 있는 대안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 대안을 위해 실천적으로 고민하는 자세는 보이지 않고,  그저 아무런 영양가도 없는 헌재 물고 늘어지기로 일관하는 모습은  측은하기까지하다.

고작해봐야 국회 대 정부 질문 자리에서 헌재의 위헌 결정이 부당하다며 바이마르 헌법과 엉터리 심판론이나 제기해서 어떻게 하자는 것인지 모르겠다. 지금 헌재를 공격해서 신행정수도에 도움되는 게 무엇이며 충청권에 무슨 변화가 오기라도 한단 말인가.

충청권 출신 의원들이 대 정부 질문이라는 그 아깝고 소중한 시간에 헌재 결정의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아도 충청권 주민들은 이미 화를 참지 못할 정도이다.

더구나 대 정부 질문은 헌재가 아니라 정부를 상대로 질문하는 자리가 아닌가. 충청권 의원들은 총리를 비롯한 국무의원들에게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결정을 예상하지 못한 청와대와 정부의 판단능력, 위헌결정 이후 정부의 입장, 들끓는 충청권 여론을 대하는 중앙정부의 시각 등에 대해 따지고 대안이 무엇인지를  물었어야 한다.

또 충청권이 가장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부분인 ‘충청권을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게 아니냐’는 지역의 의구심에 관해 해명을 요구하고, 충청권 주민들의 배신감을 해소하려는 어떠한 노력도 없었던 데 대해 강하게 질타했어야 옳다.

다시 정리하지만, 충청권에서는 신행정수도 건설에 반대하는 세력을 곱게 볼 리 만무하다. 국회의원들마저 나서서 그들을 향해 돌을 던지지 않아도 된다. 대신 충청권 출신 국회의원들의 말을 듣고 싶다.  명색이 국회의원이면서 자신들의 정책이나 비전은 제시하지 못하고 야당 의원들이 충성심과 선명성 경쟁하듯 메아리 없는 목청을 높이는 수준으로는 적절한 의정활동이라는 평가를 받기 어렵다.

다른 지역 의원이라면 모르되, 충청권 의원들이라면 신행정수도에 관한 한 소속정당과 정부에 맞먹을 만큼의 발언권이 있어야 한다. 지금처럼 지역 여론을 제대로 전달해 관철시키지도, 충청권이 받아들일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을 보여주지도  못하는 의정활동은 곤란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