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 전담팀 신설 등 12단계 세부추진계획 마련

옥천군이 2019년 상반기를 목표로 추진 중인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위해 단계별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하고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이달 중 김성식 부군수 중심의 실무추진단 구성에 이어 내년 3월 아동친화도시 인증 신청까지 약 1년여에 걸쳐 진행할 12단계의 세부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이달 중으로 총괄기획반, 지원반, 홍보반 3개 반으로 구성된 아동친화도시 인증 실무 추진단을 구성해 운영에 들어간다.

추진단은 아동친화도시 관련 전략을 수립하고 아동영향평가, 사업선정, 각종 정책·조례·정책 등을 반영 및 홍보하는 역할을 맡는다.

하반기 조직개편 시기에 맞춰서는 군청 조직 내 ‘아동권리 전담팀’을 신설한다. 아동친화도시 인증 평가의 필수항목이기도 한 아동전담 기구에는 총 4명의 직원으로 구성돼 위원회 운영, 아동영향평가 계획 수립, 아동종합실태조사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어 7월까지 옥천군, 의회, 교육지원청, 경찰서 등 유관기관이 모여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를 협약하고 인권관련 NGO단체 강사를 초청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무원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오는 8월까지 아동에 관한 직·간접적인 예산을 전수 조사하고 아동 관련 예산이 적절히 확보되고 있는지에 대한 예산 분석에 들어간다.

10월까지 지역사회 내 아동권리에 대한 가치와 정보공유를 위해 주민을 대상으로 아동권리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아동의 군정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30명 이내의 아동참여위원회를 구성해 다양한 계층별로 아동정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더불어 현재 진행 중인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위한 컨설팅 및 아동친화도 평가 용역을 10월 중 마치고 전반적인 로드맵과 중점사업별 추진상황을 제시할 예정이다.

평가용역을 통해 도출된 사업을 오는 11월 중 담당부서의 검증 절차를 거쳐 추진사업을 최종 확정하고, 아동권리 지킴이 역할을 수행할 30명 내외의 아동권리 옹호단을 구성한다.

내년 2월까지 △놀이와 여가 △참여와 시민권 등의 아동친화도 6개 영역에 대한 정책전략과 4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10개 분야 46개 항목의 아동친화도시 인증기준을 갖춰 3월께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에 군은 24일 김영만 옥천군수, 옥천경찰서 김지용 생활안전교통과장, 대전대 김중헌 건축공학과 교수, 1388청소년 지원단 김성근 단장, 군 어린이집연합회 조선희 회장 등 위원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 2차 회의를 갖고 아동권리를 위한 교육 및 홍보방안을 중점 논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