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정세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틀 후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고 나면 종전협정을 비롯해 평화협정까지 예측될 정도로 남과 북의 화해평화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 같은 변화에 힘입어 전국의 자치단체들은 그동안 중단됐던 남북교류사업을 재가동하거나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해 교류를 진행해야할 단계에 이르렀다. 발 빠르게 대처하지 않으면 타 지자체에 뒤질 수밖에 없다.

자치단체의 교류사업은 스포츠·문화행사, 학술행사, 산업단지·공장 건설, 농업 및 인도적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능하다. 평창올림픽의 성공에 힘입은 강원도의 행보가 단연 앞선다. 강원도는 오는 6월 평양에서 열리는 제4회 아리스포츠컵 국제유소년(U-15) 축구대회에 참가하기로 했다. 강원도는 남북 정치 상황과 관계없이 이 대회를 이어가기 위해 공을 들여왔고, 이번 대회에 최문순 지사의 방북이 확정된 상태다.

충북도는 오는 9월 충주에서 열리는 세계 소방관 경기대회에 북한 초청을 검토하고 있다. 충북도는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열어 북한 선수단 초청에 대한 로드맵을 논의한 뒤 통일부와 협의에 나서기로 했다. 충북도는 내년 충주에서 열리는 세계무예마스터십 대회에서 남북 단일팀 구성도 구상하고 있다. 충북 제천시는 2010년 5·24조치로 중단됐던 북한 고성군 삼일포 인근의 사과, 복숭아 과수원 조성사업을 재개하기 위해 통일부와 협의하고 있다. 제천시는 2004년 3월 전국의 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북한에 농장을 조성했고, 2006년과 2007년 금강산 제천사과 수확 축제를 펼치기도 했다.

전북 익산시는 오는 10월 전국체전과 장애인체전에 북한팀 초청을 추진한다. 광주시는 광주비엔날레에 북한 참관단을 초청하고 북한 문화 특별전시전을 개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인천시는 올해 고려 건국 1천100주년을 맞아 남북 역사학자들이 참여하는 국제 학술회의 개최를 추진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남북교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개성공단 대체 복합물류단지 조성과 통일경제특구법 제정에 총력을 쏟기로 했다. 복합물류단지는 경기 개성공단사업협동조합이 1천200억원을 들여 파주시에 16만5천㎡ 규모로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대체 생산시설과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국토교통부의 실수요 검증 절차를 밟고 있다. 전남도는 2007년 10월 준공한 평양 발효 콩 공장에 이은 제2공장 설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북방경제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한국·중국·러시아 복합물류 루트 활성화에 나선다.

이처럼 전국의 자치단체들은 사회문화교류, 개발협력, 인도적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사업 추진을 구상하고 있다. 정부 역시 각 부처별로 남북교류사업을 구상하고 있어 남북정상회담이 끝나는 대로 각계각층에서 남북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이 같은 분위기는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배가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자치단체들은 남북교류를 재개할 수 있는 천금 같은 호재를 만났다. 남북교류협력사업은 평화체제를 견고히 하는데 일조해 통일로 이어질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 충북과 충남 등 각 자치단체들은 서로 교류하면서 중복되거나 일회성, 혹은 소모적인 교류가 되지 않도록 상호 협조하고 소통해야 한다. 금쪽같은 기회를 백분 활용하기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