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명·강석규 교수 선정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권고안을 마련할 대입제도 개편 특별위원회(대입특위)에 충북지역 대학 교수 2명이 포함됐다.

국가교육회의는 23일 대입특위 위원을 구성, 명단을 발표했다. 대입특위는 지난 16일 국가교육회의가 발표한 대학입시제도 개편 공론화 추진방안에 따라 구성됐으며, 위원회 출범을 시작으로 공론화 절차가 본격 추진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 추천 인사 및 전·현직 교수 등 대학가에서 7명이 포함됐다.

위원장은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상근위원이 맡고 국가교육회의 위원 3명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대교협, 전문대교협에서 각각 추천한 인사 3명(협의회 별 1명), 언론인 2명, 교원 및 연구자 등 교육전문가 4명으로 구성됐다.

국가교육회의 위원 3명 몫에 장수명 한국교원대 교수와 김대현 부산대 교수, 박명림 연세대 교수가 각각 선정됐다. 장수명 교수는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 전문위원회 위원장이다. 김대현 교수는 국가교육회의에서 유·초·중등교육 전문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교육과정학회장을 역임했다. 박명림 교수는 국가교육회의에서 미래교육 전문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현재 한국인권재단 이사를 겸하고 있다.

대학 측 의견을 반영하는 대교협과 전문대교협에서 강석규 전문대교무입학처장협의회 전국입학회장과 김은혜 대교협 입학기획팀장이 각각 추천됐다. 강 회장은 충북보건과학대 바이오생명제약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입시학생취업처장을 맡고 있다. 김 팀장은 경희대와 성균관대에서 입학사정관을 지냈다.

교육 전문가 4명 중 교수는 2명으로, 김무봉 동국대 교수와 김신영 한국외대 교수가 낙점됐다. 김무봉 교수는 동국대 교무처장과 대교협 전형심의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김신영 교수는 한국교육평가학회장, 수능개선위원장 등을 맡은 바 있다. 이밖에 박병영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조사통계연구본부장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대입특위는 국가교육회의가 공론화할 범위를 산정하고 공론화위원회의 공론화 활동을 지원한 뒤 국민참여형 공론절차의 숙의결과를 바탕으로 대입제도 개편 권고안을 마련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