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5일까지 볍씨 소독 방법·못자리 설치 시기 등 중점 지도증평군 농업기술센터는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다음달 15일까지를 못자리 설치 중점관리 지도에 나선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현장 지도를 통해 볍씨소독 방법과 못자리 설치시기와 방법 등을 중심으로 유의사항을 지도할 계획이다. 볍씨 소독은 보급 종은 볍씨 20kg당 물 40ℓ 온도 30~32도 48시간 침지를 유지해야 하며, 친환경농가와 일반종자는 온탕침지 소독(60도 10분 또는 65도 7분 침지) 후 찬물에 충분히 식힌 후 침종을 실시해야 한다.

온탕 침지소독 시 젖은 종자를 사용하면 발아율이 저하되기 때문에 마른종자를 사용해야 하며, 온탕침지 소독기가 없는 경우 일반종자는 소독 약제를 사용해 온도 30~32도에서 48시간 침지를 하고 필요에 따라 파종직전 습분 처리를 해야 한다.

못자리 설치는 4월 하순에서 5월 상순께 모내기 25~30일 전후를 역산해 설치하고, 육묘상자 당 중모 산파기준 120~130g을 파종해야 하며, 파종한 육묘상자는 햇볕으로 인한 백화 묘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부직포로 덮어주고 모판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못자리 부직포는 본 잎 3매 기준으로 벗겨내야 하고 저온피해가 우려되면 기상을 감안해 시기를 조절해주고, 야간저온, 주간고온, 뜸묘, 잘록병 등 병해와 생리 장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못자리를 관리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