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시 인식 개선 및 역량강화 교육 등 추진

홍성군이 군민 모두가 혜택 받는 건강 도시 조성을 정책 모토로 건강도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기하고 있다. 사업의 목적은 전 군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건강증진 및 건강 환경 개선,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함이다.

군은 개인과 지역사회의 건강이 단순히 개인 건강의 영역 뿐 아니라 깨끗한 공기, 안전한 물, 건강한 작업환경, 안전한 지역사회, 이웃과 가족과의 관계, 교육수준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적·물리적 환경 등 복합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군의 경우 이미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2012년 말 전체인구의 21.8%를 차지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바 있다.

또 내포신도시 조성에 따른 원도심 공동화, 행정구역 별 의료기관 분포 격차에 따른 건강불평등 심화,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보건의료, 사회복지, 도시환경 등 건강 환경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정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군은 올 한해 지속적인 건강도시 기반조성을 위해 △건강도시 선포식 및 건강체험마당 개최 △건강도시 인식 개선 및 역량강화 교육 실시 △전군민 안전보험 가입 △의료취약지 마을 대상 ‘건강생활터’ 조성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건강도시 운영위원회를 통해 각 부서 간 건강개념을 반영한 추진과제 발굴 및 선정 등 발전방향을 지속 모색해나갈 방침이다.

홍성군의 경우 작년 5월 건강도시 조례제정을 시작으로 건강도시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지역주민 설문조사 실시와 지역사회 자원 및 건강현황을 진단한 건강프로파일을 완성한 바 있다.

또 같은 해 11월 WHO 서태평양 연맹과 대한민국건강도시 협의회에 정회원으로 가입했으며 건강도시추진위원회를 발족했으며 지역 실정에 맞는 건강도시 기본사업 계획 수립도 이미 끝마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