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 분석
자장면 등 외식비용 일제히 올라

어묵·즉석밥·콜라 등 다소비 가공식품 가격과 외식비용이 일제히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지난달 가공식품 가격을 분석한 결과 곡물가공품과 조미료류 가격이 전년 동기보다 상승했다.

즉석밥(5.6%), 국수(3.2%), 라면(2.9%), 밀가루(2.9%), 설탕(7.4%), 간장(4.5%), 케첩(2.5%)이 일제히 상승했다.

반면 같은 기간 두부(-33.3%), 냉동만두(-15.1%), 햄(-4.7%), 오렌지주스(-3.4%) 가격은 하락했다. 전월과 비교해도 어묵(5.3%), 즉석밥(4.0%), 콜라(3.2%), 소주(2.9%) 등 13개 품목 가격이 올랐고 두부(-6.5%), 된장(-4.6%), 컵라면(-2.8%) 등 13개 품목 가격은 내렸다.

소비자원이 통계청에서 수집한 가격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외식비도 줄줄이 인상됐다.

김밥(5.9%)이 가장 많이 상승했고 그다음으로 자장면(4.0%), 삼겹살(3.5%), 비빔밥(3.5%), 칼국수(3.2%), 냉면(3.2%), 삼계탕(3.1%), 김치찌개백반(2.4%)의 순이었다. 전월과 비교하면 칼국수(1.0%), 김치찌개백반(0.6%), 냉면(0.5%), 김밥(0.5%), 비빔밥(0.5%), 자장면(0.3%), 삼계탕(0.2%) 가격이 올랐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김밥·자장면은 지난해 3월 이후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이며 삼겹살은 지난해 3월부터 가격이 계속 상승하다가 지난달 하락세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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