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와 주민단체들이 댐 조성으로 인한 피해방지를 위한 민간차원의 첫 합동회의를 갖는 등 정부의 물관리정책에 대한 민간차원의 반발이 구체화되고 있다.

청주경실련과 청주·충주환경운동연합, 대청댐피해대책위원회, 달천댐저지괴산군민대책위원회 등은 5일 천주교 청주교구 내덕동 연수원에서 ‘충북 댐 관련단체 합동회의’를 갖고 피해지역 보상과 자치단체의 수리권확보운동 방안 등을 검토키로 했다.

이날 오후 서울 환경운동연합에서도 녹색연합과 환경운동연대와 영남권댐반대투쟁위, 경기도 한탄강네트워크, 강원도 평창농민회, 충남 청양농민회 등 댐 관련 지역주민단체가 전체회의를 갖고 정부의 댐정책 대응 방안을 모색키로 하는 등 전국적인 민간네트워크가 구성될 전망이다.

이들 단체는 지난달 12일 정부가 발표한 중소형댐 12개 건설 계획을 계기로 일제히 ‘댐 반대운동’을 확대하고 있어 당국의 대응이 주목된다.

충북 댐 관련단체 합동회의에서는 △주민과 지역에 대한 피해보상운동 △수리권의 지방자치단체 이양 △수도법 개정을 통한 광역상수도 분담금 배정 개선 △물이용 부담금의 합리적인 배분 △물관리 정책의 일원화 △비민주적 댐 관련제도 개혁 등을 논의하게 된다.

특히 이들 단체는 충북도의회에서 지난 2000년 초까지 운영했던 ‘달천댐저지특별위원회’의 재구성을 요구하는 한편, 댐 피해지역 단체와 도지사, 여야 3당 충북도지부장, 충북도의회 의장 등이 참여하는 ‘민·정·관 협의회’ 구성을 제안할 방침이다.

이같은 활발한 민간차원의 댐 건설저지와 피해보상 요구 움직임에 비해 충북도 등 관계기관은 소극적인 대응에 급급하고 있어 비난을 사고 있다.

충주환경운동연합 박일선 대외협력국장은 “광역자치단체에서 더 이상 중
앙정부의 눈치만 보지 말고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도의회나 민간단체의 활동에만 의존하는 태도는 도민의 권익보호를 포기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