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물 부족국가 반열에 든 지 오래됐다. 정부나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물 부족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면, 향후 물 부족은 큰 재앙이 될 수 있다. 당장 물 부족을 피부로 느끼지 못한다고 강 건너 불구경하듯 했다가는 큰일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국가가뭄정보분석센터에 따르면 전 세계적인 이상기후로 강수패턴이 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2013년부터 5년 연속으로 평년보다 적은 양의 비가 내렸다. 특히 지난 한해 강수량은 평년의 74%(968㎜) 수준에 불과했다. 정부차원에서 가뭄현황과 대책을 점검하고 향후 발생가능성이 높은 극한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충북도 2년 후에는 대부분 지역에서 물 부족이 우려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도가 ‘충북 맞춤형 가뭄극복을 위한 가뭄대응방안’을 주제로 열린 토론회를 연 자리에서 김성준 건국대학교 사회공학과 교수(한국농공학회장)는 가뭄 극복과 홍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충북도가 광역 수자원 협업체계와 지하수 저장 및 활용기술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충북의 수자원이 한강유역과 금강유역에 반반씩 점유돼 있다는 점과 앞으로 가뭄 현상의 장기화와 심화를 우려했다. 여기에다 2025년을 목표로 진행 중인 수도정비계획이 이뤄지기 이전인 2020년에는 보은· 증평군은 생활용수, 청주·충주시는 공업용수, 진천·음성·괴산군은 생활용수 및 공업용수 모두가 부족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같은 전망은 충북도가 기업투자 유치 등 개발위주의 정책을 펴는 반면, 물 부족과 물길 관리에 대해서는 무관심했던 결과다.

인구가 새로이 유입되거나 기업이 유치되면 물은 당연히 소비량이 급격히 늘어난다. 더욱이 가뭄현상의 장기화와 산업단지 공업용수 사용량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반해 이에 대한 대책이 전무했다. 충북도가 유치한 기업의 근거지인 진천, 음성, 오창, 오송은 미호천 유역에 속한다. 금강의 상류인 미호천에 대한 물 보존 정책이 나와 주지 않는다면 미호천의 물이 고갈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김 교수의 주장대로 지자체간 통합물관리 체제를 도입하고 금강 상류유역의 충북 수자원에 대한 장기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여기에 충북도는 시설재배 수막용수 순환재이용, 지하수재충전 기술개발 등 구체적인 실행방안들을 하루속히 정립해야 한다.

경북도의 경우는 오는 2020년까지 4천48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연간 1천482억원을 절감하는 ‘물 수요관리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 시군별로 물 절약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절수설비 및 절수기기 보급, 중수도 보급, 빗물이용시설 설치 확대 및 수도요금 현실화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2020년까지 물 수요 관리 측면에서 중수도 보급, 빗물 이용 시설, 하·폐수처리수 재이용 등으로 31만8천t을 절감하고, 공급 측면에서는 노후관 교체 등으로 유수율을 현재의 69.1%에서 73.3%로 높여 하루 1만3천t을 절감하기로 했다. 또 절수설비 및 절수기기 보급, 요금 현실화 등 사용 단계에서 하루 309t을 절감할 계획이다. 경북도 물관리의 핵심은 공급관리는 물론 물 사용량을 줄이는 수요 관리 정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충북도도 물관리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져 물 부족에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실행 방안을 하루속히 마련해야 한다. 자칫 손 놓고 있다 물이 고갈돼 이웃 지역에 신세를 져야 할 수 있다. 충북은 물 부족 예측을 심각하게 인지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