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남북정상회담 원로자문단 초청 대화 가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남·북정상회담 원로자문단과 오찬 간담회가 열린 청와대 충무실에서 환담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남·북정상회담 원로자문단과 오찬 간담회가 열린 청와대 충무실에서 환담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을 보름 앞두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구축과 남북 관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길로 나아갈 수 있는 두 번 다시 오기 힘든 그런 기회를 살려 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2일 남북 정상회담 준비 원로자문단을 청와대에 초청해 오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 등 원로자문단이 참석한 이날 자리에서 “이번 남북 정상회담을 성공시키기 위해 원로 자문단의 경륜과 지혜가 꼭 필요하다”고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지난 10여년간 남북관계가 파탄난 상태에서 군사적 긴장 수위는 최고로 올라갔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미국조차 위협을 느낄 만큼 고도화하고 있다”면서 “남북간 합의만으로는 남북관계를 풀 수 없고 북미간 비핵화 합의가 이행돼야 남북관계를 풀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원로자문단장 자격으로 참석한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은 “남북 정상회담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견인할 것이란 큰 기대를 갖게 된다”며 “기적같이 만들어낸 이 기회를 살려서 역사적인 대전환을 이뤄내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원로자문단 오찬에는 사회 각계에서 활동하는 인사 21명을 비롯해 강경화 외교, 조명균 통일부장관, 서훈 국정원장,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