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솔 홍익불교대학 철학교수

 

행복의 습관은 행복한 생각을 하기만 하면 붙는다. 행복한 생각의 리스트를 만들어 날마다 그것을 몇 차례씩 마음속으로 흘려보내면 된다.

만일 불안한 생각이 마음에 떠오르거든 즉시 그것을 당신의 마음으로부터 추방하라. 그리고 대신 행복한 생각을 그 자리에 채우라.

매일 아침 눈을 뜨거든 즉시 행복한 생각을 신중하게 당신의 의식 속으로 집어넣으라.

당신이 그날 갖고 싶은 행복한 경험을 당신의 마음속에 그리라. 그리고 그 기쁨을 맛보라.

이왕 같은 생각은 당신이 바라는 일이 그날 일어나는 원인을 만들어 주게 마련이다.

절대로 일이 뜻대로 안되리라는 말을 입에 올려서는 안 된다.

그런 말을 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나쁜 일이 일어나도록 돕고 있는 셈이 된다.

그것은 불행한 상태가 되도록 하는 요소들을 당신에게로 끌어들이는 셈이 되는 것이다.

그 결과로 당신은 “나에게는 왜 모든 일이 뜻대로 안 되는 것일까? 이것이 내 운명일까?”하고 말하는 당신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 이유를 캐어보면 결국 당신이 그날 시작한 생각이 나빴기 때문이다. 그렇게 하는 대신 내일부터는 다음과 같은 계획을 한 번 시도해 보라.

“나는 오늘 하루가 멋진 날이 될 것을 확신하고 있다. 나는 오늘 일어날 모든 일들을 멋지게 처리할 것이다.

나는 지금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최상의 기분이다. 살아 있다는 것은 멋진 일이다.

나는 지난날에 가졌던 것과 현재 가지고 있는 것, 그리고 미래에 가질 모든 것에 감사하고 있으며 나에게 잘못되는 것은 하나도 없다.

하늘은 항상 나를 도와주고 있다. 나는 모든 좋은 일에 대하여 하늘에 감사하고 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하지 않았는가. 내 스스로 행복해 하면 하늘도 나를 행복하게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매일 아침마다 행복한 결과를 생각하고 그렇게 말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당신은 모든 일이 그렇게 되어가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랄 것이다.

세상만사 마음먹기 달렸다 하지 않는가. 내 마음 내 생각 오늘 하루도 행복의 씨앗을 심어봄이 어떨까! 개똥밭에 굴러도 산다는 것은 저승보다 좋다하지 않는가! 한 세상 살아가는데 불행의 씨앗은 심지 말아야 하겠다. 진정!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