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2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당마다 후보자 공천이 한창이다. 이에 따른 공천 잡음은 이번에도 비켜가질 않는다.

자유한국당 김영만 옥천군수가 4일 당의 공천 과정에 불만을 토로하며 탈당했다. 그는 “추악한 패거리 정치와 보스정치를 우려해 오래전부터 정당 공천제 폐지를 주장해 왔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지방정치가 중앙정치에 예속돼서는 안 된다는 신념이 더욱 명확해졌다”고 주장했다. 전략공천을 요구했던 그가 한국당이 옥천군수 후보를 경선을 통해 선출하기로 하자 탈당카드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김 군수는 “김영만이라는 이름 석 자 만으로 평가와 심판을 받을 자격이 있다”며 무소속 내지는 무소속 또는 다른 정당에 입당해 출마할 의지를 밝혔다.

한국당 충북도당의 탈당 기류는 심상치 않다. 충북도의회 의장을 지낸 이언구 도의원, 임회무 도의원, 신용한 전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 등이 한국당을 탈당했다. 이들 외에도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다수의 정치인들이 공천에서 배제될 경우 한국당을 떠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한국당은 성명을 내고 “당원의 의무와 도리를 저버린 철새 정치의 전형”이라고 비판하며 연쇄탈당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나섰지만 얼마나 잠재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철새 정치인들은 대부분 정치적 신념이나 노선보다 공천과 당선 가능성을 좇아 새 둥지를 찾아 떠난다. 당선만 된다면 이름만 빼고 다 바꿀 수 있다는 구태의연한 정치행태로 유권자들이 심판해야 한다.

각 정당은 공천 후보자를 검증함에 있어 철새 정치인을 배제함과 동시에 엄격한 기준 적용으로 잡음을 최소화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은 병역기피,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 성범죄, 음주운전 등 7대 공천 배제 원칙을 세웠다. 한국당도 뇌물·불법정치자금 수수, 경선 부정행위, 성범죄, 회령, 절도, 상습 음주운전 전과자 등을 공천 부적격자로 분류하기로 했다. 여야 할 것 없이 공천 기준은 비슷하다. 국민 눈높이와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한 결과다.

문제는 이런 기준들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데 있다. 벌써부터 일부 지역에서는 공천기준을 원칙대로 할 경우 당내 경선에 참여해서는 안 되는 인사들이 심사를 통과해 시끄럽다. 도덕성보다는 당선 가능성을 우선시했기 때문이다.

전직 대통령을 비롯한 유명 정치인들이 구속되는 사태를 지켜보면서 선출직 공직자는 고도의 도덕성이 요구된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다. 철저한 검증과 원칙 없이 공천할 경우 지방정치 불신은 커질 수밖에 없다. 이는 지방분권 시대 흐름에도 역행하는 처사다. 각 정당은 부디 제대로 된 후보를 공천해 국민들의 주권 참여 열기를 북돋아주기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