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도로교통법 개정·공포…자전거 음주 운전도 처벌
동승자가 위반해도 운전자에 과태료 부과…시내버스 제외

일반도로에서도 고속도로와 마찬가지로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된다.

또 술을 마신 상태로 자전거를 운전하면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

경찰청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도로교통법을 개정해 공포했다고 27일 밝혔다.

개정안 시행에 따라 일반 도로에서 운전자와 운전자 옆 좌석의 동승자에게만 적용됐던 안전띠 착용의무가 뒷좌석 동승자까지 확대된다.

일반 차량뿐만 아니라 사업용 차량도 전 좌석 안전띠 의무화가 적용된다.

승객이 매지 않은 경우에는 운전자에게 과태료 3만원이 부과된다.

다만 택시·버스 운전기사가 안전띠 착용 의무를 안내했는데도 승객이 고의로 매지 않은 경우에는 운전자에게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도록 도로교통법 시행규칙도 개정될 예정이다.

안전띠가 설치되지 않은 시내버스의 경우에는 착용의무가 없다.

‘음주 라이딩’ 논란을 일으킨 자전거 음주운전 처벌 규정이 신설되는 등 자전거 안전 규정도 새로 마련됐다.

우선 자전거 운전자도 음주운전을 한 경우 처벌 대상이 된다.

다만 자동차 운전자와 달리 음주운전 위반 시 범칙금만 부과된다.

경찰은 자전거 음주 단속을 자동차와 같은 일제단속 방식으로 실시하지 않고 자전거 동호회 등이 자주 술을 마시는 편의점이나 식당 등의 주변에서 선별적으로 단속하거나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한정해서 단속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자전거 운전자가 어린이를 태우고 운전하는 경우 어린이에게 안전모를 착용토록 했으나 앞으로는 자전거 운전자와 동승자 모두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

노인 등과 같은 교통약자라도 보도에서의 전기자전거 통행이 금지된다.

다만 전기자전거는 자전거법에 따라 13세 미만은 운행할 수 없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금지 대상자는 노인과 장애인이며 보도 통행금지를 위반하면 범칙금 3만원이 부과된다.

7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면허 적성검사 기간은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된다.

기존에는 65세 미만자는 10년, 65세 이상자는 5년이었다.

또 면허 취득 시는 물론 적성검사기간에 고령운전자맞춤형 교통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고령운전자 교육은 도로교통공단에서 무료로 3시간 실시되며 교육을 받지 않으면 면허 취득 및 갱신이 거부된다. 

경찰 관계자는 “개정내용의 시행일은 2019년 1월 1일이므로 75세 이상자 중 2019년이 적성검사 기간인 사람부터 적용된다”며 “2019년에 75세 이상자인 운전자라고 해도 기존 2018년 12월 31일까지 도래한 적성검사를 받은 사람은 현재 면허증에 기재된 적성검사 기간에 검사를 받으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교통범칙금과 과태료를 내지 않은 체납자에 대해선 국제운전면허 발급이 거부된다.

경사지 주·정차시 고임목 설치나 조향장치를 도로 가장자리 방향으로 돌려놓는 등 미끄럼사고 방지 조치 의무화 등도 개정안에 포함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