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은 23일 이명박(MB)전 대통령의 구속에 대해 한 목소리로 "당연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 전 대통령을 배출한 한국당은 "정치보복"이라며 참담한 심정을 밝혔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법원의 결정을 국민의 뜻으로 깊이 존중한다""법원이 구속영장 발부 요건을 매우 엄격하고도 신중하게 검토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은 20여 가지의 범죄혐의"라며 "110억 원대의 뇌물혐의, 350억 원대의 횡령 혐의 등을 놓고 봤을 때 인신구속이 불가피했다는 것이 법조계와 일반적인 국민의 눈높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부인인 김윤옥 씨에 대한 뇌물 수수 혐의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의혹에 대해서도 사건의 실체를 규명해야 한다""지금처럼 이 전 대통령이 혐의를 계속 부인할 게 아니라 역사와 국민앞에 모든 사실을 고백하고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하는 게 전직 대통령으로서 마땅한 의무임을 이 전 대통령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사법원칙에 따른 마땅한 결과"라며 "이 전 대통령은 삼성의 다스 소송비용 대납, 다스를 통한 350억 원대의 비자금 조성 등 각종 횡령, 배임 등 온갖 범죄 의혹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이 해당 혐의들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구속수사로 전환할 충분한 이유가 존재했다""법원의 이번 구속 결정으로 그동안 정치권에 회장되던 의혹의 진상을 밝히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정숙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당연한 결과이며 검찰은 여죄를 더 밝혀내야 한다""자신에게 제기된 수많은 범죄혐의에 대해 발뺌과 남 탓으로 일관한 것을 고려하면 당연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장 대변인은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재임 시 국책사업이었던 4대강 사업, 해외자원개발에 이르기까지 본격적으로 수사 범위를 확대해 그간 무수히 제기됐던 MB개입 의혹에 대해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재임 시라도 범죄를 저지르면 반드시 심판받는다는 것을 역사가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은 성실히 검찰수사와 재판에 임해 이제라도 국민 앞에 속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이 전 대통령을 배출한 한국당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참담하다""의도적으로 피의사실을 유포해 여론을 장악한 후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구속시켰다"라고 비판했다.

장 대변인은 "이 땅에서 전직대통령으로 살아가는 것이 이토록 어렵단 말이냐""문재인 정권이 이 전 대통령을 타킷으로 수사를 시작할 때부터 이미 예견된 수순이었지만 무척 잔인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훗날 역사가 문재인 정권과 그들의 검찰을 어떻게 평가할 지 지켜보겠다""이 전 대통령을 끝으로 다시는 정치보복이 반복되지 않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중앙지법 박범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전 대통령은 23일 새벽 서울동부구치소에 수감됐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노태우·전두환·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구속된 4번째 전직 대통령이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