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9년부터 조성된 청주산업단지는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연계해 중부권 최대의 산업단지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약 124만평의 부지에 370여개사 2만6천여 근로자가 연간 16조원의 제품을 생산해 전 세계에 78억불을 수출하고 있다. 명실상부 21세기 첨단기술의 중심지 역할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하지만 최근 청주산업단지를 관리하는 공단의 핵심간부가 업체로부터 수년간 수억의 뒷돈을 받아 수사를 받는 등 총체적 부실이 드러났다.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의 한 간부 A씨는 임대로 놓은 청사 앞 주유소로부터 십여년 넘게 매월 200만원씩을 받아 온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간부는 공단의 각종 임대사업을 주도하며 임대업체로부터 금품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수사가 시작되자 이 간부는 잠적했다. 관리공단의 다른 간부 및 관계자들은 이 같은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A씨가 오랫동안 뒷돈을 받고 있었다는 사실을 몰랐다는 것 자체가 관리공단 조직의 허술함과 방만한 조직운영을 방증하는 일이기도 하다.  

A씨가 비위를 저지르게 된 배경에는 관리공단을 총 관리하는 전무이사의 무능이라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전무이사라는 직책은 산업단지의 시설 및 운영관리의 핵심적인 위치에 있는 인물로 전문가가 맡는 게 맞다. 하지만 문제의 전무이사는 2010년 6·2 지방선거 충북도지사 당선자인 이시종 지사의 선거캠프에서 선대본부장이었던 인물이다.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였다. 관리감독기관인 충북도의 부실한 인사시스템이 청주산단의 비위를 키운 셈이다.

책임을 통감해야할 전무이사는 이 같은 사실을 전혀 몰랐다며 개인적인 일탈로 선을 긋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해명은 거짓말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무이사는 A씨의 일탈행위에 대해 묵인 또는 조직적 비위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낙하산 인사의 전형적인 문제로 전무이사가 관리공단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전혀 없어 사실상 A씨가 공단을 좌지우지했다는 얘기다. 전무이사가 몰랐다면 무능한 것으로 낙하산 인사의 고질적인 병폐를 보여주는 사례다.

비위가 수년간 계속된 또 다른 배경에는 특정기관으로부터 관리공단이 감사를 받거나 제재를 받은 적은 없었다는 점이다. 연 1회 충북도로부터 현장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이마저도 서류상 업무미숙을 지적하는 등 형식적인 조사만을 벌여온 것으로 전해졌다. 철저한 관리감독으로 공단 입주민들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하는 충북도의 안일한 업무처리가 질타를 받을 수밖에 없게 됐다.

관리공단의 총체적 부실이 충북도의 관리부실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충북도는 비위의 온상이 된 관리공단의 정상화를 위해 조직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자를 인사해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비위방지를 위한 종합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