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강언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전문위원

최근 60대로 보이는 남성 한 분이 치킨 프랜차이즈 창업을 위해 창업 관련 상담을 의뢰해 왔다. 상담 내용을 들어보니 치킨 프랜차이즈 창업을 해보고 싶다는 것이었다. 배달은 형님께서 도와 주신다고 하면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사업은 너무나 시장경쟁도 심해 어려움이 많고 힘든데 창업을 생각하셨는지, 창업동기에 대해 다시 한번 질문을 했더니 주위 지인들 의견이 다양해서 결정을 하지 못하고 비즈니스지원단 창업 상담을 받고 난 후 최종 결정을 하기 위해 방문 했다고 말했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니 창업을 하는 것 보다 취업을 하는 것이 옳은 선택이라고 판단하고 취업하기를 권유했다. 한 농부가 잡초와 돌로 가득 찬 황무지를 씨앗을 뿌릴 수 있는 옥토로 바꾸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듯이 창업 또한 이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창업자들은 다음 다섯 가지를 고려해 창업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첫째, 창업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한다. 사업의 목적은 내가 아닌 고객의 삶에 만족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고객 만족의 가치는 고객은 물론 나도 행복하게 하는 마르지 않는 샘물과 같다. 조급하게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돈’을 위해 일한다. 이러한 사람은 사업을 시작하더라도 오랫동안 수성하기가 힘들다.

둘째, 자신만의 경쟁력(원천기술)을 가져야 한다. 사업 핵심 분야에서 자신만의 경쟁력을 확보하지 않으면 급변하는 환경에 쉽게 무너지게 된다. 특히 소상공인은 소규모 자본과 인력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창업자 자신의 전문성을 확실하게 가지고 있어야 한다.

셋째, 창업자의 성격에 맞는 사업을 관찰한다. 지속적인 관찰을 하다보면 패턴을 찾을 수 있다. 어떤 사업이든 다양한 고객을 만나게 되는데, 창업자의 성격상 외부인과 접촉이 원만하지 못하면 창업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 개인의 성격을 바꾸는 것도 어렵지만, 고객과의 만남이 불편함을 이유로 이미 시작한 사업을 바꾸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넷째, 창업환경 분석을 철저히 한다. 창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의 환경적인 요인 즉, 경제적, 제도적, 기술적, 사회적 요인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다. 시장진입 분석을 찾는 적절한 것으로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가 있다.

다섯째, 지식을 축적하는 준비를 철저히 한다. 창업 성공 확률은 준비 기간 동안 얼마나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을 습득하는냐에 따라서 좌우된다. 시장조사는 물론이고 브랜드, 마케팅, 회계, 자금조달, 회사법, 특허, 수출 관련 등 미리 준비할 지식은 매우 많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업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창업지원전문기관으로 부터 다양한 교육과 훈련을 받는다. 그렇지만 성공 확률은 10% 정도로 창업의 어려움을 짐작할 수 있다. 도전하는 자에게 가장 큰 적은 두려움이다.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이라면 목적을 명확히 하고, 자신만의 경쟁력(원천기술)을 지녀야 하며, 자신의 성격에 적합한 사업을 찾아 관찰하고, 창업환경 분석을 철저히 한다. 또한 창업에 필요한 지식 축적으로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아야 한다.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예비창업자나 사업경영상 궁금한 점에 대한 문의 사항은 국번없이 1357번 또는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043-230-5307~8)의 적극적인 활용을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