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수수·횡령·조세포탈 등 혐의…검찰, 1회 조사로 마무리 방침

뇌물수수, 횡령, 조세포탈 등 혐의의 피의자인 이명박 전 대통령이 14일 오전 9시30분 검찰에 소환돼 포토라인에 선다.

100억원대 뇌물 등 혐의를 받는 이 전 대통령은 검찰수사 선상에 오른 다섯 번째 인물로 기록, 불명예를 안게 됐다.

13일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검찰이 통보한 날짜인 14일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30분보다 조금 이른 시간에 서울중앙지검 현관 앞에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은 사전에 설치된 포토라인에 서서 간단한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이 전 대통령은 10층 1001호 조사실에서 조사를 받는다.

검찰은 지난해 10월 관련 고소·고발 건을 접수 이후 약 5개월간 수사를 이었다.

원세훈 전 국정원 원장의 특수활동비 유용 혐의, 다스 실소유주 추적 등을 거치는 과정에서 추가 범죄 정황이 포착됐고, 그 결과 이 전 대통령 직접 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

이 전 대통령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유용 및 민간으로부터 불법자금 수수 혐의, 다스를 통한 수백억 비자금 조성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뇌물 혐의액이 100억원을 웃도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전 대통령을 다스 실소유주라고 결론 내리고 다스가 조직적으로 조성한 300억원대 비자금의 배경으로도 의심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혐의 일체를 부인하는 기존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다스는 본인과 무관하고 각 뇌물수수 혐의 역시 자신은 알지 못한다는 취지 진술을 내놓을 거라는 관측이다.

이 전 대통령 조사에는 첨단범죄수사1부 신봉수 부장과 특수2부 송경호 부장, 이복현 부부장이 투입된다.

첨단범죄수사1부는 다스 관련 수사, 특수2부는 뇌물죄 관련 수사를 해온 부서다.

실제 조사는 신 부장과 송 부장이 번갈아가며 임하고, 이 부부장이 조서 작성을 맡는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호칭은 ‘대통령님’으로 하고, 질문은 주로 두명의 부장이 던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3명으로 조사팀을 구성한 이유에 대해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조사할 수 있는 팀으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에게 던질 주요 질문을 미리 작성해뒀지만, 조사상황이 유동적일 수 있는 만큼 현장의 판단을 존중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에서는 중앙지검 청사까지 강훈, 피영현, 김병철 변호사와 수행비서 1명 동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조사실에는 강 변호사와 피 변호사가 입회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이번 조사에서는 영상녹화도 이뤄진다.

검찰은 투명한 조사를 위해 영상녹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으며, 이 전 대통령 측에서도 이에 동의한 상태다.

영상녹화가 이뤄지면 수사 지휘부나 다른 검사들이 카메라를 통해 이 전 대통령 조사상황을 보며 대응하는 게 가능해진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조사가 늦은 밤이나, 다음날 새벽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야간조사가 필요할 경우 이 전 대통령 동의를 얻어 조사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

검찰은 전직 대통령 신분 등을 감안해 이날 1회만으로 필요한 모든 조사를 마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