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채용비리는 한 명의 의원이 수십 명을 청탁해 채용되도록 해 충격을 주더니 급기야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직원까지 부정청탁 의혹이 불거졌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은 강원랜드 교육생 부정 채용 청탁 의혹과 관련해 제3자뇌물수수 등 혐의로 문체부 융합관광산업과 사무실과 강원랜드 카지노본부 사무실을 포함한 관련자 3명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앞서 검찰은 자유한국당 권성동·염동열 의원의 국회 사무실 등에 대해서도 압수수색한바 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은 특히 죄질이 나쁘다. 지난해 처음 비리 의혹이 불거져 수사했던 안미현(39·사법연수원 41기) 검사가 수사 진행과정에서 최종원 당시 춘천지검장(현 서울남부지검장)으로부터 갑자기 사건 종결을 지시 받았고 권 의원 관련 증거목록 삭제를 요구받았다고 폭로했다. 이는 검찰이 채용비리 수사를 하다 외압 받았음을 주장한 것이다.

정치권은 물론이고 고위직들의 채용비리는 고질적인 병폐로 근절되지 않고 있는 문화다. 강원랜드의 경우 한두 명도 아니고 직원의 상당수가 인맥으로 채용됐다는 사실에 수년간 취업을 준비해왔던 일반 청년들에게 큰 충격이자 실망이 아닐 수 없다. 이를 수사하던 검찰조차 외압으로 수사중단을 요구했다는 것은 가장 청렴해야할 검찰조직이 외부의 압력에 의해 본분을 망각했음을 입증하는 일이다. 검찰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공정하고 철저하게 수사해 두 번 다시 외압에 의해 수사중단사태도, 채용과정에서 합격자가 불이익을 받는 일도 없도록 해야 한다.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직장의 꽃이라 여기는 금융계에서도 채용비리가 끊임없이 불거져 취업준비생들의 희망을 빼앗아가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은행권을 대상으로 채용비리 조사를 벌여 KEB하나은행 등 은행 5곳의 채용비리 의혹을 적발했다.

KEB하나은행에서만 22건의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하나은행의 경우 최흥식 금감원 원장이 하나금융사장 재직 당시인 2013년 대학 동기 아들의 이름을 인사 담당자에게 전달한 의혹이 제기됐다. 금감원은 “최 원장이 채용과 관련된 연락이 와서 단순히 전달한 것일 뿐 채용 과정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사장이 지인 자녀의 이름을 전달한 것만으로도 채용에 관여했다는 논란을 피할 수 없다. 도덕성의 문제라기보다는 직위가 갖고 있는 엄중함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책임이 있으며, 다른 누군가가 피해를 보게 된, 엄연한 불법이다. 최 원장이 결국 사퇴를 표명하게 됐다.

최 원장은 사의를 표명한 입장문에서 불법 행위를 한 사실이 없음을 강조했지만, 고위직 수장으로서 이름을 전달한 것 자체가 불법행위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더욱 안타깝다. 최 원장은 대부분의 고위직 채용비리가 유사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자신들의 말 한마디가 채용에 무슨 영향을 미쳤을까 반문하지만, 실제 채용이 됐다면 물으나 마나한 이야기다. 수장으로서 공정성 담보를 위해 직에서 물러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검찰의 수사를 받아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채용비리에 연루된 고위직들은 취업 준비생들의 고초를 아는지 묻고 싶다. 금전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수년간 가슴앓이하며 보내는 세월을 정치권과 고위직들이 가늠할 수 있도록 엄중한 수사와 책임을 물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