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충북에서 14년만에 열린 85회 전국체전이 성공적 개최란 평가를 받으며 막을 내렸다. 열악한 수준을 면치 못했던 체육경기시설도 확충됐다.

대표적인 것이 충북스포츠센터다. 그러나 성공적 개최의 감동이 채 가시기도 전에 스포츠센터 운영비용 부담 때문에 충북도와 청주시가 파열음을 내고 있는 것은 볼썽사나운 일이다.

충북도는 내년부터 스포츠센터를 청주시에 양여할 계획이며, 각 경기단체로부터 사용료를 받으면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청주시는 현행 체육진흥법상 공공체육시설을 운영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경기단체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규정, 사실상 사용료 징수가 불가능해 운영비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을 수 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청주시는 운영비의 50% 지원을 요구하며 양여계약서에도 이를 분명히 명시하자고 하지만 충북도는 난색을 보이며 갈등을 빚고 있다.

청주시는 청주예술의전당을 양여받으면서 충북도가 운영비의 50%를 지원해주기로 한 약속이 지켜지지 않아 재정압박이 큰 만큼 이번엔 확실히 짚고 넘어가겠다는 의지다. 스포츠센터는 대관이나 유료경기 개최 등 운영비 충당 방안의 한계로 적자 운영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중요한 것은 운영비를 어떻게 분담하느냐가 아니다. 자치단체의 의식구조다. 체육시설이 전국체전 같은 대규모 경기를 개최하고 마는 일회용품은 아니다.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충북도와 청주시는 함께 고민해야 함에도 전국체전이 별 탈없이 끝난 데 만족, 운영비 부담을 놓고 다툼이나 벌이는 것은 근시안적 행정체계의 단면이다. 다각적 검토와 연구를 통해 활용방안을 강구, 스포츠센터에 지속적 생명력을 부여해야 한다.

2002년 한·일 월드컵 경기 유치에만 들떠 수백억원을 들여 건설한 축구경기장이 한낱 ‘전시물’로 전락, 막대한 관리비용에 허덕이는 다른 자치단체의 현실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