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과 함께 북미정상회담이 결정되면서 세계가 한반도의 평화정착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고 온 문재인대통령의 특사들이 중국과 일본, 러시아를 연이어 순방하며 두 정상회담에 대해 설명하고 지지를 구하는 과정이다.

중국의 경우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일본은 억지로 호응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일본에서는 북미정상회담 논의에 일본 정부가 소외됐다는 이른바 ‘재팬 패싱’ 논란도 일어나고 있다. 아베 신조 총리가 다음 달 중 미국을 방문하기로 한 데에는 이 같은 판단이 작용했기 때문이란 분석도 있다. 

공교롭게도 우리 정부의 남북화해분위기에 대해 일본 아베 정부가 보인 모습은 자유한국당과 비슷하다.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한 남북대화를 북한의 ‘미소 외교’에 놀아난다고 하거나, 남북정상회담 소식에도 환영은커녕 대북 제재를 완화하거나 대가를 제공해선 안 된다고 견제하기에 바빴다.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수용 발표가 나오고서야,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긴밀하게 연계해 실시해온 최대한 압박의 성과”라면서 마지못해 지지의 뜻을 비쳤다. 한반도의 평화정착이 아베 총리의 정권 유지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펴는 논리다. 우리의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과 생각이 맞닿아 있다. 아베의 경우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북한의 핵도발이 이어져 긴장이 고조될수록 전쟁 가능한 국가 대국으로 만들어가는데 여론의 힘을 얻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아베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반도가 전쟁의 위험에 놓여야 한다는 이중성을 들이대고 있는 것이다.

자유한국당도 마찬가지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정부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화해국면에서 흠집 내기로 일관하고 있다. 북한을 자극할 수 있는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한·미 당국의 메시지도 극도로 자제하자는 분위기다. 4월초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에서 핵추진항공모함, 핵추진잠수함이나 전략폭격기 등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도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만큼 문 대통령과 트럼프가 이번 정상회담을 성공시키기 위해 극도로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음을 방증해주는 일이다.

4월말과 5월로 예정된 두 정상회담에 대해 온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문 대통령을 비롯한 우리 정부의 역량을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기회를 제대로 살려내느냐 여부에 따라 한반도의 운명이 걸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남북 공동번영의 길을 열 수 있는 역사적인 대 전환점에 섰다. 문재인 정부만의 차원이 아니고 국가의 백년대계가 결정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앞으로 두 달이 남북의 평화를 결정짓는 변곡점이 될 것이다. 두 정상회담이 모두 성공한다면 세계사적으로 극적인 변화가 만들어질 수 있다. 그 중심축에 우리 정부가 서 있다. 온 국민의 지지도 중요하지만 정치를 이끌어 가고 있는 야당의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아베처럼 정략적으로 비판하기 전에 잘한 것은 잘 했다고 칭찬하며 한목소리를 내는 용기도 필요하다. 여야, 보수와 진보, 이념과 진영을 초월해 모두 하나가 돼 국력을 모아줄 때, 온 국민이 염원하는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가 정착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