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대중교통 활성화 토론회…표준운송원가 합의 방안 마련 등 주목

충북 청주 지역 시내버스 6개 업체가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대중교통 활성화 토론회를 개최한다.

준공영제는 청주시와 버스업계가 3년 전 시행에 합의했다. 하지만 이후 논의 과정서 이견이 커 도입이 잠정 보류된 상태다.

이번 토론회에서 가장 큰 걸림돌인 표준운송원가 합의 방안 마련 등으로 제도 도입의 물꼬를 틀지 관심이 쏠린다.

4일 청주 우진교통㈜에 따르면 지역 버스업계는 오는 7일 오후 충북미래여성프라자에서 ‘대중교통 활성화’ 토론회를 연다.

토론회는 준공영제 도입 추진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추진 방향 등을 모색하는 자리다. 청주의 6개 버스업체, 시민사회단체, 도로교통공단 등이 참여한다.

주목할 점은 시내버스 업체가 한자리에 모이는 것이다. 지난해 1월 열린 준공영제 추진협의회 7차 회의 후 처음이다.

당시 회의는 표준운송원가 산정을 놓고 업체 간 갈등이 불거지며 별다른 소득 없이 끝났다.

이에 따라 시는 더는 논의가 어렵다고 판단, 준공영제 도입 협의 보류를 선언했다. 단 버스업체가 표준운송원가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하면 다시 협의하기로 했다.

이런 상황서 6개 업체가 1년 2개월여 만에 모여 준공영제 도입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날 버스업계가 당장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지만 제도 도입을 다시 추진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우진교통 관계자는 “준공영제 도입 논의가 잠정 보류된 상태서 청주시의 교통안전지수는 최하위란 오명을 얻었다”며 “시내버스 6개 업체는 책임을 통감하며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첫 단추로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토론회가 준공영제에 대한 평가와 성찰의 자리로 (제도 시행의)중요한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은 표준운송원가 산정을 놓고 시와 업계, 업체 간 이견으로 답보 상태다. 이 원가는 시내버스를 운행할 때 드는 적정 비용이다. 운전기사 인건비와 연료비, 타이어비, 차량 보험료, 정비비용 등 항목별 비용을 따져 정한다.

준공영제가 도입되면 버스 한 대당 수익이 표준운송원가보다 적을 경우 시가 부족한 금액을 지원해준다.

앞서 시는 회계 법인에 용역을 의뢰해 산출한 60만1천742원과 버스업계 의견이 일부 반영된 61만4천217원을 표준운송원가로 내놓았다.

버스업체는 협의를 통해 63만6천65원을 제시했지만 나중에 3개 운수업체가 반대하고 나섰다. 63만6천68원 이하로 협의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토론회에서 준공영제 도입을 위해 업체가 합의점을 찾는 등 좋은 결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