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민설문조사]-경제부문

삶의 질을 가늠하는 척도는 경제 상황이다. 외형적 통계수치에 의존한 경제 분석이 아닌 주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경제 인식이 실질적 경제 좌표다.

충청매일는 창간 5주년을 맞아 충청대 사회과학연구소와 공동으로 충북도민들이 체감하는 경제상황은 어떤지 진단해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동안 충북도내 만20세 이상 성인 남녀 1천1명을 대상으로 신뢰수준을 높이기 위해 설문지 직접배포 방식을 택했다. 설문문항은 모두 20개 항목으로 경제 전반에 걸친 내용과 경제와 연계성이 강한 정치 관련 내용을 포함했다.                                        

◇현재 피부로 느끼는 경제상황은
이 질문에 대해 ‘어렵다’고 답한 사람이 49.3%로 전체 응답자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
‘심각하다’고 응답한 사람도 전체의 38.0%로 두 응답층을 합할 경우 87.3%가 체감경기에 대해 비관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반면 ‘보통’이란 응답자는 10.4%에 그쳤으며 ‘괜찮은 편’이라고 답한 사람은 1.9%, ‘좋다’는 응답자와 ‘매우 좋다’는 응답자는 각각 0.2%에 불과했다.
주민들이 직접 피부로 느끼는 경제상황은 전반적으로 위기에 가까운 것으로 분석됐다.

◇가장 시급한 경제 활성화 처방은
전체 응답자의 36.3%가 ‘정부정책의 개선’을 꼽았다. 이는 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정부의 현실 인식과 그에 따른 적절한 대응책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는 견해로 풀이된다.
외형적 통계수치에 치중, 현실 감각을 상실한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과 비판의 뜻이 담겨 있다.
이어 ‘고용 창출’이란 응답자가 21.2%로 실업난이 심각한 상황임을 방증하고 있다.
다음으론 ‘소비 진작’(17.6%)과 ‘기업투자 확대’(14.5%), 건설경기 부양(8.5%) 등이 처방책으로 제시됐다.
내면을 들여다보면 정부정책의 부재와 소비 위축, 기업투자 위축, 건설경기 침체 등 경제 전반에서 위기감을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경제 상황을 어렵게 하는 주요인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분석해 보면 경제 활성화 처방책과 맥을 같이 한다.
우선 정부의 국정운영능력 부재가 경제난을 초래하고 있다는 답변이 전체 응답자의 절반 정도인 46.9%로 집계됐다.
주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경제 인식과 정부의 경제정책은 상당한 괴리가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어 소비 위축에 따른 것이란 견해가 16.7%, 기업이 투자에 대해 소극적인 것이 주요인이라는 답변도 13.7%를 차지했다. 투자환경이 열악한 때문이라는 응답자도 11.8%, 노사갈등이 경제난을 부추긴다는 지적도 6.6%로 집계돼 노사문화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해석된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충북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지역특화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전체 응답자의 35.5%를 차지했다.
이어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대안이라는 답변이 20.2%로 나타났으며 건설경기 부양 16.9%, 사회간접자본 확충 14.8%, 재래시장 활성화 8.6%, 기타 4.0% 순이다.
도민들의 지역경제 활성화 처방은 ‘메이드 인 충북’을 지향, 국가 정책적 방안에 의존하지 않는 독자적이고 차별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으로 귀결된다.

◇생활비 가운데 가장 지출이 많은 부분은
생활비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교육비(45.7%)로 나타났다.
이는 고비용 교육 체계의 구조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이끌어낸다.
다음으론 금융비용(17.2%)이 많은 것으로 조사돼 서민들이 상당수 금융권에 빚을 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이자 등 경제적 부담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식비(9.5%), 주택유지비(6.6%), 유흥비(5.9%), 문화비(4.9%), 의료비(2.4%), 의복비(2.2%) 기타(5.6%) 순으로 집계됐다.
경제난에 따라 문화 생활을 향유하는 비중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

◇내년 경제 상황에 대한 전망은
전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3.7%의 응답자는 내년 경제상황은 올해보다 더욱 나빠질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에서 내년도 경제전망을 긍정적으로 보는 것과는 달리 주민들이 체감을 통한 진단은 경제 침체 현상이 지속될 것이란 점은 정부의 시각과 주민들의 시각차가 크다는 점을 보여준다.
올해와 비슷할 것이란 답변도 35.8%로 집계돼 전반적으로 비관적인 전망이 우세했다.
반면 올해보다 나아질 것이라 답한 응답자는 5.1%에 불과했으며 그나마 경제난 타개에 대한 기대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물가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시장물가에 대해선 매우 높다고 답한 사람이 전체 응답자의 68.1%로 나타나 서민들이 체감하는 물가 부담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보통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25.5%를 차지했으며 낮다고 답한 사람은 2.9%에 불과했다.
응답자의 성별 분포를 보면 남성 가운데 물가가 매우 높다고 답한 사람은 65.9%인 데 반해 여성 응답자 중 물가가 매우 높다고 대답한 사람은 71.1%로 여성이 높게 나타나 여성들이 물가에 대해 더욱 민감한 것으로 풀이된다.
직업별 분포 역시 주부 가운데 물가가 매우 높다는 응답자는 72.3%인 반면 비교적 고소득층인 전문직 가운데 매우 높다는 응답자는 62.1%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부모에게 경제적 의존도가 높은 학생 가운데 물가가 매우 높다는 응답자는 60.8%로 직업별 응답 분포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위한 방안은
전체 응답자의 39.5%가 재정적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어 관련 인프라 확충을 꼽은 응답자가 26.1%로 그 뒤를 이었고, 행정절차 간소화를 선택한 응답자는 23.1%로 조사됐다. 입지 조성을 통해 기업을 지원해야 한다는 견해도 소수(7.5%) 제시됐다.

◇현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번 설문 조사 응답자 중 절반 정도인 46.4%가 현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매우 잘못됐다는 의견도 25.2%를 차지, 부정적 평가가 71.6%로 잘하는 편(12.1%)이라는 응답자와 매우 바람직하다(2.8%)는 응답자를 포함한 긍정적 평가(14.9%)보다 크게 앞섰다.
지지 정당에 따른 분포를 살펴보면 ‘매우 바람직하다’고 답한 응답자 중 열린우리당 지지층이 53.6%로 가장 많은 반면 ‘매우 잘못됐다’는 응답자 중 열린우리당 지지층은 10.4%로 대조를 이뤘다.
한나라당 지지층 가운데 매우 바람직하다고 답한 사람이 1.4%에 그친 반면 매우 잘못됐다고 답한 사람은 32.5%로 분석돼 지지 정당 성향에 따라 주관적 관점이 적지 않게 작용한 것으로 지적됐다.

현 정치상황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는 의견이 39.6%로 가장 많았으며 ‘큰 편’이란 응답자는 32.1%, 어느 정도 영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도 22.6%를 차지, 현 정치 상황이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는 시각이 압도적이었다.
정치와 경제는 상호 유기적·보완적 관계에 있다는 견해다.
반면 아무 상관이 없다는 의견은 1.8%에 그쳤다.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책은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선 정부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36.4%)이 많았다.
다음으론 시장환경 개선이 21.7%로 나타나 대형유통매장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선 유통환경의 변신을 주문했다.
자구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도 18.2%를 차지, 정부 지원에 의존하기보다는 시장 상인들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견해다.
창의적 특화(17.7%)를 통해 대형유통매장과 차별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도 적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