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지회장 “소명자료 취합중…재심하겠다”

(사)한국예술인총연합회 충남지부 아산시지회(아산예총)가 공금횡령 논란 등 지속된 내홍으로 위기에 놓였다는 충청매일 보도 관련 지난 6일 L지회장이 제명 조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L지회장의 자격 상실로 아산예총은 수석부회장 직무대행으로 전환됐으며 한국예총 운영 규정에 의거 당사자 불복(이의제기)시 재심 절차가 있지만, 단체측은 아산예총 지회장 보궐선거를 치를거란 지배적 전망을 내놓고 있다.

11일 한국예총 충남연합회 등에 따르면 2016년 9월 한국예총 전국대표자대회 개최지로 아산이 선정돼 행사 과정에서 행사지원비란 명목의 500만원을 아산예총에 지원했는데, 총회에서 회계처리가 누락(지회장 본인 계좌 이체)돼 임원들의 이의제기 등 공금 횡령 논란이 발단됐다.

또 아산예총 소속 지부장들이 충남연합회에 제출한 소견서를 보면 2016년 L지회장은 당선후 약 5억원(보조금)을 지원받은 문화예술사업 집행 과정에 이사회 의결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 및 통보하는 ‘불통운영’으로 회원들간 불신과 갈등을 초래하고, 문화체험존 행사에선 공식 절차 없이 체험비를 현금 기부받았어도 기부내역 세부 확인에 대한 임원들의 요청에 불응했다. 여기에 지난해 설화예술제 집행에 이사회 의견 묵살 및 미술전시회 행사를 이사회 의결없이 임의로 2천만원을 집행하는 등 독단 운영이 끊이지 않자 아산예총 소속 8개 지부장들은 ‘L지회장의 권리정지 및 제명’을 충남연합회에 촉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충남연합회는 ‘명예실추’의 우려성에 파행 운영 및 내홍을 수습하려 했지만 진척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지난 6일 아산예총 지부장들과 면담 및 현장실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아산예총 지회장 제명안’을 상정한 긴급이사회를 소집했다.

이날 L지회장은 소명했지만, 전체 16명중 14명 찬성으로 제명 결정, 자격이 상실된 것이다.

충남연합회 사무처장은 “지난해부터 잇따른 논란에 아산예총 지부장들을 만나 의견 청취 및 중앙회와 함께 민원서류 확인(아산예총 감사 입회)까지 확인해 현장실사 등 감사했다”며 “중앙회는 충남연합회에서 상정해 징계처리하란 위임에 이사회를 소집하게 됐고 L지회장의 소명에도 불구하고 제명조치로 결정돼 (아산예총에) 결과를 정식 공문으로 하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의 절차에 대해 “당사자가 수긍하면 마무리지만 만약 불복하면 상급기관인 중앙회에 20일내 재심요청하면 된다”며 “만약 재심요청한다면 중앙회는 충남연합회 이사회의록 검토 등 재심을 받아들일건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중앙회도 아산예총 현장실사에 참여했었다. 예전부터 경고하고 원만한 해결을 기대했는데 그러지 못한 결과로, 아산예총의 경우 수석부회장 체제로 운영하면서 중앙회 최종 결정이 하달되면 보궐선거를 치루는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L지회장은 “중앙회에 제기할 소명자료를 취합중으로, 자세한 사항은 정리되는데로 알리겠다”며 불복 관련 “재심(이의제기)하겠다”고 문자답변으로 반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