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유난히 한파가 반복되고 있는 만큼 사회 곳곳에 미처 살피지 못하는 소외계층도 증가하고 있다. 국내 중소기업 10곳 중 5곳이 설 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설을 앞두고 1천56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18년 중소기업 설 자금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소기업의 47.8%가 자금사정이 곤란하다고 응답했다. 지난해 48.5%에 비해서는 약간 줄어들었지만 2016년 39.2%와 비교하면 높은 수치다.

중소기업들의 자금사정 곤란원인은 아무래도 내수부진으로 인한 매출감소가 크다. 이밖에 판매대금 회수가 지연되거나 원자재 가격의 상승도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기름 값 인상 등 원자재 가격상승으로 자금애로를 겪는 기업 비중은 지난해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더욱이 설 명절을 앞두고 중소기업들이 자금난까지 겪고 있어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이 설 명절에 필요한 자금은 평균 2억3천190만원으로 지난해 2억2천340만원보다 증가했다. 이 중 부족한 금액은 5천710만원으로 필요자금 대비 부족률은 24.6%다. 필요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우 금융기관을 통한 자금조달 여건이 곤란한 경우가 많아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하는 실정이다. 중소기업들의 자금조달이 어려울 경우 근로자들의 설 상여금 지급감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충북 중소기업의 경우 절반 이상이 설을 앞두고 내수부진으로 인한 매출감소가 나타나 자금 사정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의 중소기업과 같은 실정이다.

중기중앙회 충북본부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 상승 등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증가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이 금융기관 차입과 보증을 통해 설 부족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단기 운전자금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행히 정부가 설을 맞아 긴급한 자금 수요가 있는 중소기업에 대해 총 12조5천억원의 자금을 공급한다. 설 연휴 금융분야 민생지원 방안으로 나온 것이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 국책은행은 설 명절 특별자금 대출 등을 통해 총 9조4천억원(신규대출 3조8천800억·만기연장 5조5천200억)의 자금을 공급한다. 신용보증기금은 설 연휴 예상되는 대금결제, 상여금 지급 등 중소기업 소요자금 증가에 대응해 3조1천억원(신규보증 4천940억·만기연장 2조5천962억)의 보증을 공급한다. 급한 대로 중소기업 설 운영자금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와 함께 설을 맞아 소상공인에 대한 관심도 절실하다. 정부는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약 50억원 규모의 성수품 구매 대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자체 추천을 받은 상인회를 통해 지원자금을 공급, 전통시장 상인들의 긴급한 자금수요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설을 맞아 정부 주도로 지원할 수 있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 등은 그나마 다행이다. 그보다 지원제도에서 열외 되는 더 어려운 노점상이나 미취업 청년, 연금 미 수혜자 등 극빈 형편의 소외계층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방안도 나와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