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8개 시도 국회에서 토론회…공동 건의문 채택
“강원~충청~호남 잇는 새 성장축으로 발전시켜야”

5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강호축 공동토론회에서 충북 등 8개 시·도 대표들과 각 지역 정치인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
5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강호축 공동토론회에서 충북 등 8개 시·도 대표들과 각 지역 정치인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

 

경부고속도로를 중심으로 한 그동안의 국가 성장 전략을 강원과 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으로 확대하기 위해 전국의 8개 시·도가 손을 잡았다.

5일 충북도를 비롯한 세종, 대전, 충남, 강원, 광주, 전남, 전북 등 8개 시도는 국회에서 ‘강호축 공동 토론회’를 연 뒤 ‘강호축 의제 국가균형발전정책 반영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통해 새로운 국가 성장축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동건의문에는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 이춘희 세종시장, 권선택 대전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유장현 광주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이재영 전남지사권한대행 등이 서명했다.

‘강호축’이란 지금까지 경부축 중심의 국가 국토정책으로 인해 각종 혜택에서 소외됐던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 개념이다.

건의문에서 “지난 반세기 동안 대한민국은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뤄 세계 10위의 경제강국, 세계 7위의 무역대국으로의 도약을 이뤄냈으나, 선진국 진입 문턱에서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모든 분야의 국가자원을 경부축에 편중시켜 국가자원배분의 비효율, 지역주의의 심화 등의 문제점을 야기하면서 국가경쟁력 약화로 이어진 것에 기인한다”고 제안 배경을 밝혔다.

이어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수호하고 국제사회에서 다시 한번 도약하기 위해서는 국토의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하고, 그 첫번째 과제가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이라며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와 연계한 국가혁신벨트 조성, 백두대간 관광생태벨트 조성, 강원~충청~호남 연결 간선교통망(국가X축 교통망) 등의 강호축 공동발전 사업을 국가정책에 적극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충북도를 중심으로 강호축 8개 시도는 국가 균형발전과 국민대통합 실현을 위해 본 의제를 제안하고 정부정책 수용을 적극 건의해 왔다.

특히,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1일 개최된 국가균형발전 비전 선포식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강호축 개발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이날 공동 토론회에 참석한 정부 및 각 시도 대표 연구원들은 ‘강호축’의 구축 및 실현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안충환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은 ‘경부축에 대비해 강호축은 주요 거점간 연결망(교통)이 미비하다”며 “충청권과 강원권을 연결하는 철도·도로 등이 국가계획에 반영돼 있으나 BC가 낮아 추진이 미비한 만큼 강호축 개발에 있어서는 ‘국가균형발전의 가치를 반영’해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권영섭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강호축 발전을 위해서는 오송바이오, 원주의료기기, 대전의료관광 등 건강웰빙산업에 주력해야 한다”며 “균형발전특별회계 개선시 ‘연계협력계정’을 신설해 이를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재진 강원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러시아 등 북방경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중국·러시아와 연결될 수 있도록 더 큰 시각에서 ‘강호축’의 중요성을 바라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수 산업연구원 지역발전연구센터소장은 “4차산업혁명, 지능정보화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국가 개발전략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강호축 연계에 있어 세종시의 역할이 중요하고, 여기에 발맞춰 지역별 특성화를 통한 역할분담과 상호보완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태갑 광주전남연구원 문화관광연구실장은 “지자체간 자연환경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관광자원 개발이 필요하다”며 “지역간 ‘소통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발전을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성만 지역발전위원회 정책연구관은 “강호축의 잠재적 역량 강화를 통한 국가 발전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강호축(상생협력 벨트) 개발계획을 지역발전 5개년 계획에 반영할 필요가 있”고 강조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개회사를 통해 “오늘 토론회를 통해 강호축 의제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길 기대 한다”면서, “강호축 정책의제가 국민대통합과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국가정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