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부조직 명칭·사무분장 조정

여성가족부가 성평등 사회 실현과 가족지원 관련 정부의 국정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지난 1일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여가부는 “이번 개편으로 부내 하부조직의 명칭과 사무분장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여성인력개발과’를 ‘일자리 전담부서’로 지정해 부내 일자리 관련 정책을 총괄하고 추진상황 확인·점검사무를 담당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경력단절여성의 일자리 지원 등 일자리 창출정책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한부모 등 다양한 가족의 안정적인 삶을 위한 보호·지원을 강화하고 관련 국정과제 추진을 원활히하는 방향으로 개편된다.

‘가족정책과’가 부처내 저출산 관련 업무를 총괄해 국민 체감도 높은 정책 개발에 나서며 ‘가족지원과’는 한부모가족 지원과 양육비 이행 지원, 취약·위기가족 지원 업무를 전담한다.

여기에 가족친화적 사회환경 조성 및 문화 확산을 위한 전담 추진체계 마련 차원에서 ‘가족문화과’를 신설했다. 가족친화인증·관리, 성평등한 가족문화 확산, 아이돌봄 서비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다문화가족과는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총괄·조정, 사회 인식개선, 결혼중개업 관리 등 관련 업무를 함께 추진해 정책 간 연계와 효율성을 높인다.

여가부는 여성 권익증진 및 인권보호를 강화할 수 있도록 ‘권익정책과’는 여성폭력 방지를 총괄해 관련 법·제도를 체계적으로 마련한다. 덧붙여 새로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및 기념사업(옛 복지지원과 업무)을 담당하며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회복을 위한 노력을 강화한다.

‘권익지원과’는 디지털 성폭력 등 신종 성범죄 방지를 위한 정책 마련과 성폭력 및 성희롱 방지 업무를 함께 추진해 정책 간 시너지 효과를 도모한다.

‘권익보호과’(옛 복지지원과)는 가정폭력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업무를 전담해 체감도 높은 정책서비스 개발을 추진한다. ‘권익기반과’(옛 폭력예방교육과)는 성매매 방지 및 폭력예방교육 업무를 담당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