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화재참사가 발생할 때마다 수도 없이 제기되는 안전 불감증이 또 다시 큰 인명피해를 냈다.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각 건물마다 좀 더 강력한 규제의 소방안전 시스템이 작동돼야 한다. 하지만 건물의 크기나 면적 등 여러 가지 환경에 따라 각기 다른 소방법이 적용되는 데다  건물의 불법 증·개축 등 안전 불감증이 만연해 개선책이 절실하다.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이 상주하는 병원의 경우 소방안전관리 기준이 더 까다롭게 적용돼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데다 안전관리 규칙마저 제대로 지키지 않는 등 언제든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만연한 상태다.

충북 제천 화재 참사가 발생한지 한 달여 만에 다시 경남 밀양 세종병원에서 대형 참사가 발생했다. 밀양의 경우는 신고 후 곧바로 출동해 정상적인 진화작업이 이루어졌지만 결국 38명 사망이라는 대형 참극을 빚었다. 연기에 의한 질식사가 대부분이었다. 2백여 명이 입원해 있던 병원에서 왜 이렇게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는지, 원인은 여러 가지가 지적되고 있지만 무엇보다 건물의 소방안전관리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세종병원의 경우 건물 면적 기준에 못 미쳐 스프링쿨러가 설치돼 있지 않았다. 연기감지기 및 연기를 밖으로 내보내는 팬 장치도 전무했다. 이 같은 기본적인 시설이 갖춰져 작동됐다면  대형 참사는 예방됐을 상황이다.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이 수용된 공간에 기본적인 소방안전시설이 없다는 게 납득할 수 없는 일이다. 국회는 여태 이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만들지 않고 뭐 했는지 답답한 노릇이다.

화재가 발생해 정전됐을 때 사람들이 대피할 수 있는 골든타임동안 엘리베이터 등이 작동될 수 있도록 충전기도 내장되도록 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정기적인 소방점검을 통해 소방안전 시설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화재 사고는 제천 참사 등과 같이 건물주와 관계없는 불특정 일반인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건물주들에 대한 소방 안전교육 강화도 필요하며 강력한 소방안전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

국회는 하루 빨리 소방안전관리 시스템을 강화하는 법안을 발의해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현장에서 조차 참사 상황을 정치화하려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현장 방문에서의 행태는 목불인견(目不忍見)이다.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의 안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먼저 절실하게 점검하기 바란다.

현재와 같은 소방법이라면 언제 어디서 또 다른 피해가 발생할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국민들이 청와대에 소방법을 강화하라는 청원이 잇따르고 있다. 정부나 국회가 잠자고 있는 동안 다시 국민이 나서고 있는 형국이다. 안전 불감증을 유발하는 느슨한 소방법이 하루빨리 강력하게 개정돼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