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매출 감소·소방관들 사법처리 찬반 논란…불법주차 여전

충북 제천시 하소동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가 발생한 지 꼭 한 달인 21일 오전 8시께 참사 현장과 주변은 인적이 드물어 한산하다(왼쪽). 전날 오후 8시께 같은 장소 화재 건물에 불빛이 없어 컴컴한 모습.
충북 제천시 하소동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가 발생한 지 꼭 한 달인 21일 오전 8시께 참사 현장과 주변은 인적이 드물어 한산하다(왼쪽). 전날 오후 8시께 같은 장소 화재 건물에 불빛이 없어 컴컴한 모습.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가 발생한지 한 달이 지나고 있지만 참사와 관련한 여러 가지 후유증으로 인해 지역이 어수선한 분위기다.

가장 큰 후유증은 참사로 인해 대부분의 행사나 모임 등이 취소되면서 침체됐던 지역경제가 여전히 회복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제천시의회와 제천시민단체는 정부 차원의 다각적인 대책 마련과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촉구하고 있다.

화재 초동대응 부실로 중징계를 받은 소방관들에게 대한 사법처리 찬반 논란이 일부 시민들의 갈등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화재참사가 일어난 스포츠 센터 실제 소유주가 강현삼 도의원이란 의혹과 관련한 진실공방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형 화재 참사가 난지 고작 한 달 지났지만 화재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차가 무분별한 주·정차 차량으로 화재현장에 진입하지 못했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민들 안전의식이 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연말연시 대목 없었다. 30%이상 줄은 매출 여전히 그대로”

화재참사 유족들의 큰 슬픔 때문에 장사가 안된다는 불평도 드러내놓고 못하는 제천지역 상인들은 참사 한달이 지나가고 있지만 매출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아 가슴이 타들어간다.

특히 화재참사가 발생한 제천시 하소동은 제천지역 신흥 상권으로 떠오르기도 했지만 이번 참사로 사람들의 발길이 끊기면서 가게를 접고 떠나는 상인들도 늘고 있다.

사고 후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겠지 생각했던 제천 지역 대부분 상인들은 21일 “참사 한 달이 지나가고 있지만 30%정도 줄은 매출은 늘지 않고 있어 어려움이 많다”면서“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천지역 시민단체와 제천시의회도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의림포럼은 지난 16일 성명서를 내고 “화재 참사 희생자 애도 속에 각종 행사나 모임은 취소돼 지역 분위기는 가라앉았다”며 “피해를 효과적으로 수습하고 복구함은 물론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특별재난지역 지정 등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소방관들 조사 후 사법처리”vs“중징계로 충분, 지나치다”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 부실 대응 책임으로 충북소방본부장 등 4명의 간부가 직위해제 됐지만, 이들에 대한 사법처리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충북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지난 15일 충북소방본부와 제천소방서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소방관들에 대한 사법처리가 뒤따를 것이라는 여론이 일었고, 찬반 논란이 가열되면서 일부 시민들의 갈등 요인이 되고 있다.

한 시민은 “잘못한 것이 있으면 처벌 받아야 한다”면서“현장에서 고생한다고 무조건 봐주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사법적인 처벌을 촉구했다.

이에 반해 다른 한 시민은 “현장대응 부실로 소방관들에게 사법적인 처벌까지 한다면, 많은 생명을 구하는 소방관들의 사기를 저하 시킬 우려가 있다”면서“ 책임자에 대한 중징계 처리로 충분하다. 사법처리까지 지나치다”며 반대했다.

21일 오전11시 현재 ‘제천화재관련 소방공무원 사법처리반대’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청와대 국민청원에 27만여명 이상의 국민이 동의하고 있다.

●화재참사 스포츠센터 건물 실소유주가 강현삼 도의원?

화재 참사가 발생한 스포츠센터 건물의 실소유주가 자유한국당 강현삼(59·제천2) 도의원이란 의혹이 일고 있다.

하지만 강 의원은“ 화재참사가 일어난 건물은 처남이 투자한 것이지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충북경찰청 수사본부는 지난 19일 수사관 25명을 보내 강 의원 자택과 도의회 사무실 등 4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했다.

수사본부 관계자는 “압수품 분석결과에 따라 강 의원 소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허위 유치권’을 행사해 구속된 세입자 A(59)씨로부터 강 의원이 건물을 낙찰 받는 과정에 개입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유치권을 풀어주는 조건으로 건물주에게 4억6천만원을 계좌로 송금 받았고, 이 가운데 일부 금액은 강 의원이 제공한 것으로 경찰은 판단하고 있다. 

구속된 세입자 A씨와 강 의원은 고교 동창생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이 강 의원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화재참사 건물의 실소유주가 강 의원이란 의혹에 대해 어떤 결정이 날지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형 화재참사 한 달, 여전히 소방차 진입 막는 불법주차 여전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대형 화재참사가 발생한지 고작 한 달이 지났지만, 소방차 진입을 막는 불법주차와 시민들의 무심한 안전의식은 지금도 진행형이다.

지난 19일 한 학교로부터 화재 신고를 받고 출동한 제천소방서 소방차는 장애물에 막혀 초기 대응에 나설 수 없었다.

학교 주변 폭 6m에 불과한 도로 양쪽에 무분별한 주·정차 차량과 승용차 한 대가 자기 길을 가겠다고 소방차 앞을 가로막았기 때문이다.

화재 신고를 한 학교 측의 미숙한 대응도 소방차 진입을 방해했다.

화재신고가 된 학교 교문은 자물쇠로 굳게 잠겨 있었던 것이다.

다행히 불은 자체 진화돼 큰 피해가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좁은 도로에 불법 주·정차 차량과 긴급 출동하는 소방차에 대한 배려 부족, 재난 대처에 대한 미숙함 등 시민들의 안전의식이 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 시민은 “시민 한명 한명이 재난에 대한 대처 의식이 변해야 대형 참사를 막을 수 있다“면서”재난 현장 대응에 나서는 책임자들의 잘잘못을 가리기전에 재난에 대해 안일하게 대처하는 시민들의 의식이 먼저 전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