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인력의 수도권·대도시 집중현상은 어제오늘의 이야기는 아니다. 특히 종합병원 규모의 고급 의료기관과 인력의 지역불균형 현상은 심각하다. 충북 북부권 의료사각지대의 경우 공중보건의에 의존하는 실정이며 이마저도 인력이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이처럼 의료 인력이 부족한 충북에 의과대학이 충북대 한 곳으로 필요인력에 비해 정원이 턱없이 부족하다. 충북도 인구가 160만 명을 넘어서고 있는 것에 비해 충북대 의과대학 정원수는 고작 49명이다.

충북과 인구 규모가 비슷한 전북의 경우 전북대와 원광대 의과대학이 총 235명, 강원지역의 한림대와 강원대, 연세대 등 267명으로 충북지역 의료인력은 5분의 1 수준이다. 의대 정원 부족은 충북지역에서 발생하는 초기 단계의 의료처치 붕괴와 공공의료인 인력 부족 및 북부권 등 도내 의료 취약지 증가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충북대는 최근 타 지역 의과대학 폐교분의 정원 49명을 편입생으로 유치하고자 했지만 무산됐다. 그렇다고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는 일이다. 계획했던 만큼의 신입생 정원 충원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충북대 의대의 정원 충원은 충북대만의 문제가 아니다. 전체 충북도민의 삶의 질과도 연관된 일이다. 폐교된 타 지역 의대 정원을 가져 오지 못했다면 그만큼의 정원을 늘려 신입생을 뽑도록 해야 한다. 충북 의료인력 수습을 위한 의대 정원 충원을 위해 교육청은 물론 자치단체와 정치권도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 각 지역이 의대생들의 인력을 더 충원 받기 위해 쟁탈전도 치열하다. 충북도 전체 의료 질 향상을 위해 반듯이 해내야할 일이다.

의과대학의 정원을 결정짓는 정부의 부처는 보건복지부다. 대학은 구조조정 등을 통해 정원 증감 여부를 결정할 수 있지만, 의대를 비롯한 치의대 등 의학계열 모집 단위들은 전체 정원을 임의대로 변경할 수 없다. 전국적으로 의료전공 인력 수요보다 공급이 적은 상황이다. 결국 각 자치단체들의 능력여하에 따라 더 열악한 곳과 나은 곳이 결정될 수밖에 없다.

충북은 의료전공 인력 부족으로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역이 많다. 충북 북부지역의 열악한 의료환경 해소를 위해 충주시와 제천시가 충북대병원 분원을 강력하게 원하고 있다. 하지만 의료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데다 지역 간의 이견 등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들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그만큼 충북 북부권 지역의 의료시설 및 서비스가 열악하다는 점이다. 인구가 감소해 병원이 문들 닫는 사례가 발생할수록 공적인 역할이 커져야 한다. 그 역할을 충북대학이  할 수 있어야 한다.

충남도의 경우 산부인과 전공자와 응급의학 전문의 등 신규 공중보건의와 타 도에서 전입한 공중보건의를 의료취약지 중심으로 약 400명을 배치하고 있다. 충북도의 경우 그보다 적은 216년 말 기준 도 11개 시·군에 239명의 공중보건의가 배치돼 근무 중이다. 충북의 공중보건의 부족은 제천시, 단양군 등 북부권의 중증응급환자 치료에 난맥상을 드러내고 있는 원인이 되고 있다. 충북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기본이 될 수 있는 충북대 의대 정원 충원에 충북 도 전체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