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부에 직위해제 및 중징계, 경찰 소환조사에 압수수색까지 이어지자 충북소방본부 등 소방관들은 참담한 심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충북경찰청 수사본부는 15일 오전 9시부터 충북소방본부, 119상황실과 제천소방서 3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의 소방본부 등에 대한 압수수색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선 소방서 직원들까지 동요되는 분위기다.

청주지역 소방관들은 “제천 화재로 소방본부장이 직위해제 되고 소방본부 상황실장, 제천소방서장, 제천소방서 지휘조사팀장은 중징계를 면치 못할 입장이 됐다”면서 “징계를 떠나 소방관들을 비판하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크다보니 많이 힘들고 당혹스럽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이어 “지휘부야 그렇다 치지만 현장에 화재를 진압하러간 직원들까지 경찰조사를 받는 등 분위기가 말이 아니었다”며 “결국 소방본부와 119상황실까지 압수수색을 받아보니 참담한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화재 참사로 인한 원망과 질타가 소방으로 집중되면서 소방관들의 볼멘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소방관들은 “여러 조사에서 제천 화재 참사 원인 중 하나가 인력부족과 통신망 관리 부실이 원인인 것으로 결론되고 있지만 모든 책임을 소방본부장 등 소방 지휘라인이 떠안고 있다”면서 “노후화된 장비를 사용할 수밖에 없고 환경을 조성한 실질적 책임자인 충북도는 면피하고 애꿎은 소방대원들만 죽어나가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대형 참사의 원인으로 구형 무전기로 인한 상황 전파 미흡과 인력부족 등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충북도소방본부의 인력과 장비 등 예산에 대한 최종 결정권이 도지사에게 있기 때문이다.

실제 소방청합동조사단의 ‘119상황실 녹취록’ 조사결과에 따르면 2층 여자목욕탕에서 119상황실로 지난해 12월 21일 오후 3시59분과 4시2분, 4시9분 모두 3차례의 구조 요청 신고가 접수됐다. 하지만 두 번째 신고 시간인 이날 오후 4시2분부터 18분 동안 소방상황실과 현장대원 사이에 오간 무선교신 녹취록은 공개되지 않았다.

소방당국은 유족들을 상대로 한 설명회에서 총 9차례의 교신이 있었지만 잡음 때문에 녹취할 수 없는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원인은 구형 아날로그 무전기에 있다는 게 소방 관계자의 설명이다.

복수의 소방 관계자들은 “사건 발생 3주가 더 지난 오늘에야 이시종 지사가 법적으로 책임질 일이 있다면 책임지겠다는 발언을 했다”면서 “이미 책임질 일이나 비난의 화살은 소방관들이 다 맞은 상황에서 뒤늦게 책임을 지겠다는 발언의 저의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