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부터 시행된 ‘대중교통의 날’과 ‘차량 10부제 운행’이 홍보부족과 참여차량에 혜택을 주는 등의 제도적 뒷받침이 없어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

단양군에 따르면 지난 10월부터 국제유가 폭등에 따른 에너지 절약의 일환으로 매월 첫째주 월요일을 ‘대중교통 이용의 날’로 정해 자가용 10부제 운행제도를 마련한 뒤 시행에 들어갔다.

그러나 대중교통의 날은 이렇다할 실적을 올리지 못하고 실효성이 없다는 이유로 시행 7개월 만인 지난 4월 아예 폐지해 전시행정이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실제로 지난 4월까지 대중교통의 날 관공서의 주차장과 주변은 평소와 다름없이 차량으로 붐비는 등 공무원들의 자가용 승용차로 북새통을 이루는 등 일부 공무원만이 참여하고 있는데다 자가용 10부제 운행도 대부분의 관공서에서조차 실적이 낮고 출입하는 부제차량의 통행에 대해서도 별다른 제재방안이 없어 실효를 거두지 못했다.

또 일부 부제 및 대중교통의 날 행사에 참여하는 일부 얌체 공무원들의 경우 관공서 인근 주택가 골목길에 차량을 주차해 놓고 있어 오히려 일반주민들의 따가운 눈총을 사기도 했다.

단양군청을 방문한 한 민원인은 “행정기관이 자가용 차량을 스스로 억제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제정한 대중교통의 날을 시행 7개월만에 포기했다니 참으로 한심한 작태”라며 “행정당국의 에너지 대책에 신뢰와 의구심이 제기된다”며 안타까워했다.

또 운수업계 한 관계자는 “당초 대중교통의 날 행사와 차량 10부제 운행 취지에 맞게 승객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됐으나 수익금 증가는커녕 홍보부족 등으로 참여자가 극히 저조해 행정기관의 전시행정을 엿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