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에 따르면 지난 10월부터 국제유가 폭등에 따른 에너지 절약의 일환으로 매월 첫째주 월요일을 ‘대중교통 이용의 날’로 정해 자가용 10부제 운행제도를 마련한 뒤 시행에 들어갔다.
그러나 대중교통의 날은 이렇다할 실적을 올리지 못하고 실효성이 없다는 이유로 시행 7개월 만인 지난 4월 아예 폐지해 전시행정이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실제로 지난 4월까지 대중교통의 날 관공서의 주차장과 주변은 평소와 다름없이 차량으로 붐비는 등 공무원들의 자가용 승용차로 북새통을 이루는 등 일부 공무원만이 참여하고 있는데다 자가용 10부제 운행도 대부분의 관공서에서조차 실적이 낮고 출입하는 부제차량의 통행에 대해서도 별다른 제재방안이 없어 실효를 거두지 못했다.
또 일부 부제 및 대중교통의 날 행사에 참여하는 일부 얌체 공무원들의 경우 관공서 인근 주택가 골목길에 차량을 주차해 놓고 있어 오히려 일반주민들의 따가운 눈총을 사기도 했다.
단양군청을 방문한 한 민원인은 “행정기관이 자가용 차량을 스스로 억제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제정한 대중교통의 날을 시행 7개월만에 포기했다니 참으로 한심한 작태”라며 “행정당국의 에너지 대책에 신뢰와 의구심이 제기된다”며 안타까워했다.
또 운수업계 한 관계자는 “당초 대중교통의 날 행사와 차량 10부제 운행 취지에 맞게 승객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됐으나 수익금 증가는커녕 홍보부족 등으로 참여자가 극히 저조해 행정기관의 전시행정을 엿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충청매일 CCD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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