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암·덕지리 주민, 산단 지정 철회 촉구 연명부 제출 움직임

아산시 음봉면 동암리 일대 계획 및 추진중인 ‘음봉일반산업단지’ 사업이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특히 개발계획승인신청을 준비중인 음봉산단 사업 관련 해당부지 토지소유주와 주민들은 산단 지정 철회를 촉구하는 연명부를 제출할 예정으로, 사업 추진 계획에 제동이 예상된다.

10일 시에 따르면 음봉산단은 특수목적법인 탕정테크노밸리(시행참여 동아토건)가 민간개발방식으로 동암리 일대 49만6천894㎡ 규모중 20만2천㎡ 면적에 전자부품, 컴퓨터,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등 산업시설을 유치하고, 주거시설 13만4천㎡ 및 기반시설 11만㎡ 규모 등으로 계획됐다.

현재 사업은 충남도에서 투자의향서검토회신 및 국토부에서 물량 배정을 받은 절차까지 마쳤으며 환경영향평가협의회를 구성하는 등 개발계획승인신청을 준비하고 있는 단계다. 우선 개발계획승인신청 전 주민 동의가 필요하지 않은 산단 특성상 앞으로 주거시설 학교배치 등 유관기관 협의, 산단심의 단계와 고시이후 토지보상절차에서 50% 이상의 주민 동의를 얻어야하는 등 첩첩산중의 절차를 남겨놓고 있다.

문제는 음봉산단 추진 소식을 접한 동암·덕지리 주민들이 국토교통부, 충남도, 아산시에 산단 지정 철회 요청 연명부를 제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사업 추진에 제동이 예상된다.

주민들이 음봉산단 지정 철회를 촉구하는 이유는 인근 3천여세대 밀집 공동주택 및 교육시설에 가축 분뇨 악취 민원을 가져온 축사포함 주위 개발인 ‘아산제2디지털산업단지’ 추진 약속을 저버리고 실행단계였던 4천여세대의 아파트 개발 계획 부지를 산업단지로 추진하려는 것은 주민들이 원하는 쾌적한 환경의 주거지역 조성 개발에 수긍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 민간사업자 추진의 음봉산단 개발계획에 토지소유자들과 단 한차례의 공청회도 없는 등 주민들 소유의 재산권을 빼앗으려는 처사에 불과하고 만약 사업 허가를 득하면 산업단지 개발기간동안 시와 시행자의 요구대로 주민들은 휘둘리고 주민들 몫인 토지보상도 공시지가에 의한 감정평가보상 수준이 불 보듯 뻔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음봉산단의 충남도 투자의향서검토회신을 보면 산지의 5부능선이상은 사업부지에서 제척 검토 및 산업용지에 비해 주거 및 복합용지 비율이 높아 조정 필요 등의 고려사항을 무시하고 변경 절차없이 해당부지를 고집하는 이유를 인정할 수 없어 지정 철회 연명부를 제출하겠다는 것이다.

이와관련 해당부지에 아파트 사업을 진행해왔던 관계자는 “인근 포스코 아파트 주민들의 악취 민원 축사부근에 산업단지 조성을 약속했지만 뒷전인채, 쾌적한 환경인 아파트로 진행하려한 부지에 산업단지 조성 계획을 세우자 어떻게 된 일이지 되묻는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산업단지는 공시지가에 준한 감정가 보상이 이뤄질거란 소문이 돌면서 토지주들뿐 아니라 아파트 주민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고 귀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