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의 자치단체장에 대한 평가에 대한 행정기관의 불만이 높다.

청주경실련이 지난달 27일 충북도내 12개 자치단체장의 공약이행 평가를 위해 해당 시·군에 ‘행정정보공개청구’를 제출한 것과 관련, 일부 자치단체 관계자들이 평가기준의 객관성 등에 의문을 제기하는 등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청주경실련은 이미 지난해 9월, 4개월여 동안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민선2기 2주년기념 충북지역 지방자치단체장 공약이행 중간평가 보고서’를 발표한데 이어 올해 하반기 중점사업으로 3주년 공약이행평가를 진행키로 했다.

올해 공약이행평가 결과는 오는 2002년 6월 동시지방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 각 자치단체는 제출해야 할 자료 마련 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욱이 지난해 공약평가에서 소극적인 자료제출 등에 따라 도내 최하위의 공약이행률을 보인 것으로 발표됐던 영동군의 경우 당시 해당업무를 총괄했던 박 모 기획감사실장이 공직에서 물러난 사례까지 있어 공약담당 공무원들이 긴장하고 있다.

일부 자치단체 관계자들은 그러나 청주경실련의 평가 기준에 대해 의문을 나타내며 상당한 부담감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해 영동군의 평가에서도 당초 44개 공약 가운데 완료된 사항은 없고 이행 12건, 부진 26건, 미착수 3건, 빈공약(空約) 3건 등으로 발표됐으나 군 측에서 강력히 반발해 재조사한 결과 빈공약 2건중 1건은 이미 추진완료된 것으로 밝혀졌고 1건은 부진이라는 재평가를 받았다.

또 부진으로 평가됐던 6개 공약도 이행중인 것으로 조정돼 1차 평가와 큰 차이를 보였다.

청주경실련은 당시 조수종 교수(충북대) 등 19명의 교수진으로 평가단을 구성하고 자원봉사자들의 지원을 받아 공약이행평가를 진행했으며 올해도 이 단체 정책위원 자격의 관련학과 교수들이 주축을 이룰 예정이다.

청주경실련 이두영 사무처장은 이와 관련 “올해는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현장실사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오히려 각 자치단체에서 제공하는 행정정보의 신뢰성이 낮기 때문에 실질적인 조사를 통해 올바른 공약 여부를 밝혀야 앞으로 공약의 질적 수준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도내 한 자치단체 관계자는 “짧은 시간내에 수많은 예산자료과 사업추진 과정 서류를 어떻게 검토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공약은 시행단계에서 세분화되고 사업내용이 추가되는 것이 많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가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