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4지방선거의 가장 뜨거운 쟁점은 바닥을 치고 있는 지역경제를 어떻게 끌어올릴 수 있느냐는 것이었다.

사상 초유의 국제구제금융지원사태를 맞아 국민총생산의 3%대에 그쳤던 충북 경제는급기야 2%대로 떨어질 위기에 처했고 각 자치단체장 후보들은 저마다 경제활성화를 공약의 일순위로 내걸었다.

그러나 99년 본격화된 구조조정의 여파로 그해 5월 충북은행 조흥은행 합병과 8월 옥천조폐창의 경산조폐창 통합 이전, 10월 LG반도체 빅딜, 청솔금융, 태양생명, 중앙리스, 대청상호신용금고 퇴출 등이 이어지면서 경제위기감이 크게 확산됐다.

이같은 여건에서 각 자치단체마다 내세운 경영마인드 도입은 어느정도 성과를 얻기도 했으나 성과에 대한 조급한 기대심리와 뿌리깊은 관료체제 등에 따라 실익은 없는‘전시성 시책’에 그친 사례도 적지 않았다.

충북도의 경우 98년 7월 당시 5.4%에 달했던 실업률을 올해 4월 현재 3.1%로 낮추고 산업생산성도 각각 126만6천달러에서 199만5천달러로 증가한 점 등을 경제위기극복성과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최근 수도권규제완화 움직임이 현실화될 경우 지방공단 활성화에 큰 지장을 초래, 도내 11개 시·군 모두 적지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이원종 지사는 취임과 동시에 경제활력 회복을 도정의 첫째 방침으로 세우고 충북경제포럼 등 경제관련 협의체 운영, IT·BT산업의 핵심전략산업화, 활발한 해외 경제교류 등을 전개해왔다.

이같은 과정에서 지금까지 6차례에 걸친 해외세일즈의 실익이 별로 없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으며 취임 직전 전개한 실업극복을 위한 사이판 근로자 송출은 대표적 실패사례로 꼽히고 있다. 청주시 나기정 시장은 2천841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청주외곽순환도로 건설과 3차 우회도로 건설에 대한 3천469억6천800만원의 국·도비유치 성공 등 사회간접자본사업이 대표적인 성과로 꼽힌다.

반면 지속적인 활성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재래시장 문제 등이 원활히 추진되고 있지 않고 있는 데다 충북도와의 원만치 않은 관계 등은 앞으로 남은 1년동안 지역경제를 풀어가는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충주시 이시종 시장은 주덕읍과 가금면 일대의 국제규모 자동차테마파크 유치와 외자유치를 통한 연수온천종합휴양레저타운 조성 등을 지역경제 활성화의 관건으로 보고있다.

국책사업의 유치를 위해 도내 기초단체끼리 경쟁을 벌이는 등 민선자치시대의 새로운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진천군 김경회 군수와 보은군 김종철 군수는 태권도성전 유치가 지역경제에 막대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고 치열한 경쟁을 벌였으나 정부서 보류함에 따라 더 이상 진척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음성군 정상헌 군수는 도내 대표적인 농공단지로 수도권총량제완화가 현실화 될 경우 직접적인 타격이 우려되고 있어 규제완화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제천, 단양은 관광산업 활성화와 약초 등 특산단지조성을 통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옥천군 유봉열 군수는 97년말 212억8천여만원에 달했던 부채가 민선 1분기 현재 122억여원으로 감소해 군정에 탄력을 받고 있다는 평이며 박완진 영동군수는 송호국민관광지 운영 등으로 연간 20여억원의 경영수익을 얻은 것을 내세우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