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섭/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경영지도사

OECD에 의하면 창업 후 6년 이상인 기업은 매년 일자리가 감소하지만, 창업 5년 이내의 기업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다고 한다. 창업은 고용 없는 성장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수단이며 대기업 주도 성장의 한계, 제4차 산업혁명 등 청년 고용여건이 악화되는데 대한 대응전략으로서 청년창업이야말로 우리나라를 먹여 살릴 미래의 원동력이자 자산임이 분명하다.

우리나라는 정부가 2013년 ‘대학 창업교육 5개년 계획’을 수립한 이래 대학 창업의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대학의 창업 강좌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창업활성화를 위한 학사제도도 안착되고 있다. 그러나 창업 강좌는 이론에 의존하고 실습과 기술창업 보다는 아이디어 창업이 대부분으로 질적인 부분은 여전히 취약하다. 최근 학생들은 창업을 학점, 외국어 능력, 해외유학 경험 등에 이은 또 하나의 스펙으로 변질시키고 있다. 스펙과 상금을 노리고 창업에 뛰어들고 심지어 스펙을 올리기 위해 사업자 등록을 하는 학생도 있다. 즉, 수많은 창업 동아리가 많은 아이템을 쏟아내지만 진지하게 창업을 통해 리더가 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드물다. 창업을 준비하는 팀에 들어갔다가 중요한 시점에 이탈해 팀을 좌초시키거나 수상만을 노리고 공모전에 출전해 다른 사람의 창업 기회를 박탈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진정성 있는 팀원을 구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일반창업에서도 창업자들은 자체 제품과 서비스로 영업이익을 내야 하는데 정부지원금을 받고 그 돈이 소진됐을 때 다음 정부지원금을 받을 준비를 하면서 지원금에 의존하게 된다. 특히 연구원 창업회사 가운데 정부 과제 용역을 받아 수행하며 근근이 연명하는 ‘무늬만 벤처’가 많다”

청년창업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우선 정부와 민간의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어야 한다. 교수들의 마인드도 창업가형으로 변해야 한다. 교수들이 학생들의 창업을 독려하고 지원하는 문화가 조성돼야 한다. 교수들이 직접 창업에도 참여해야 한다. 혁신형 기술창업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성공여부에 관계없이 ‘창업경험’ 자체를 자산으로 인정하고 우대하는 기업·사회문화가 절실하다. 정부도 청년 창업자에 대한 보육·투자와 함께 시장개척과 컨설팅 등 양질의 창업정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창업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줘야 한다. 청년창업이 중요하지만 단순한 창업 수치나 예산 규모 등에 치우친 보여주기식 정책보다는 실질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이공대생들도 기업가정신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마케팅 등 인문사회 과목을 수강하도록 학부 구조를 바꿔야 한다. 마케팅이나 전략기획 등에 대한 개념이 있는 상태에서 연구 개발(R&D) 과제를 기획 수행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것은 천양지차이다.

실리콘밸리에선 창업자가 회사를 키워 성공적으로 매각하면 대개 재창업에 나서고, 그렇지 않으면 대학 강단에도 서고 정치도 하고 벤처캐피털리스트로 나서는 등 창업 경험이라는 무형자산이 선 순환되는데 우리 현실은 그렇지 않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창업실패에 대한 안전망이 필요하다. 그 안전망은 창업경험을 설령 실패했다 하더라도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는 분위기와 실패는 더 큰 성공을 위한 좋은 경험이라는 사회적 인식. 창의적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창업가형 인재가 활약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이다. 기업들이 실패한 창업경험을 인센티브로 인정해 준다면 많은 청년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창업에 도전할 것이다. 창업경험을 가진 청년의 채용은 기업의 경쟁력에도 도움이 된다. 창업 경험자들은 오너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 있고 도전정신과 창의적 아이디어로 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창업 활동에 참여하는 청년들은 창업의 의미와 기업가 정신을 진지하게 성찰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