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들 “수위조절 실패로 피해 커져…한수원·지자체 수수방관” 비난

▲ 괴산댐 수해피해대책위원회 소속 주민들이 11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7월 발생한 수해피해에 대해 충북도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지난 7월 집중호우 때 수해를 당한 충북 괴산군 지역 농민들이 피해 진상 조사위원회 구성을 충북도에 요구했다.

괴산댐 하류 지역 농민들은 11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충북도와 괴산군은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하지만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의 천재라는 말 한마디에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한수원은 집중호우 전날인 7월 15일 수문을 개방해 홍수에 대비했다고 했지만, 16일 적정 수위를 초과했던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홍수 발생 당일 한강홍수통제소의 지시에 따라 적법하게 수위조절을 했다는 말도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들은 이어 “호우주의보 등이 발령됐다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댐 운영자의 기본이지만 당시 근무자는 댐 수위가 상승하자 뒤늦게 모든 수문을 열어 상·하류에 피해를 입혔다"며 “그러고도 반성은커녕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농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괴산댐은 7월 16일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수위가 댐 정상 5㎝ 아래까지 차올랐다. 물이 넘치기 직전에 수문을 한꺼번에 개방하면서 인근 농가와 펜션 등이 크고 작은 침수 피해를 당했다.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한수원은 집중호우 전날인 15일 밤부터 16일 오전 7시까지 9시간 동안 홍수기 제한수위(134m)를 55cm 초과 운영했다"며 사전 방류 지연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집중호우 예보에 아랑곳없이 수위를 초과 운영한 한수원은 정오께 수문을 전면 개방해 초당 2천643t의 물을 갑자기 방류하면서 상·하류 지역 피해를 야기했다"면서 “괴산댐 주변 수해는 천재가 아니라 인재"라고 질타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