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도의원들 “협의 없이 고위직 특채” 반발
“예산안·조직개편안 처리에 영향 불가피”…진통 예고

이시종 충북지사가 이장섭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정무부지사로 발탁한 데 이어 송재봉 충북NGO센터장을 소통특보(2급 상당)로 기용키로 하면서 도의회 야당(자유한국당)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관련기사 5면

충북도교육청의 새해 주요 핵심사업 예산안을 ‘칼질’한 도의회는 충북도의 예산안도 그냥 넘어가지 않을 태세다.

일각에서는 이 지사의 ‘측근 챙기기’가 도를 지나쳤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지난 8일 송재봉씨가 소통특보에 내정됐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자유한국당 도의원들은 ‘말도 안 되는 인사’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한국당의 한 도의원은 “2급 상당의 고위직을 특채하면서 도의회 지도부와 어떠한 협의로 하지 않았다”면서 “지사가 마음대로 임명할 수 있는 자리라 해도 적어도 의장단과 행문위에는 사전에 의사표시를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지사의 소통특보 불통 채용은 이번 주부터 예산안과 조직개편안 처리에 임할 야당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산안 통과가 쉽지 않을 것임을 암시했다. 한국당의 거센 반발은 이번 송 특보 내정에 대해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인선으로 보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노영민 주중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을 지낸 이장섭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정무부지사로 내정한 당시 ‘도정보다는 내년 선거를 의식한 인사’라며 철회를 요구한 바 있다.

이 지사가 한국당의 반발에도 비슷한 형태의 인사를 진행, 논란을 자초했다고도 볼 수 있다.

도의원 30명 중 자유한국당은 당 소속 17명과 같은 당 성향 무소속 3명 등 20석을 차지하고 있다. 예결위 의석도 6대 5로 자유한국당이 많다.

앞서 도의회 상임위가 삭감해 예결위로 넘긴 도 예산안은 행정문화위 6억6천3087만원, 정책복지위 8억3천만원, 건설소방위 51억원, 산업경제위 2천360만원 등이다.

충북지사 연설문집 제작비 1천125만원, 영문소식지 발간비 2천만원, 문화예술행사지원비 6천만원, 증평복합예술의다리 조성비 9억원, 영동~단양 충북 종단열차 운행 손실보상비 16억원, 용곡~미원 지방도 확포장 30억원, 재난안전체험관 설계비 10억원, 4차산업혁명 추진위원회 운영비 2천360만원 등은 전액 삭감됐다.

충북NGO센터 운영비, 국제스포츠교류 지원비, 무예마스터십위원회 지원비, 도정업무추진 연구용역비 등은 부분 삭감된 채 예결위 회의 테이블에 오른다.

예산안뿐만 아니라 도의 조직개편안을 담은 ‘행정기구 및 정원에 관한 조례‘ 개정안도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소통특보 신설은 행안부 조직관리 지침에 따른 것이어서 조례 개정 여부와 상관없으나 송 내정자를 달갑지 않게 여기는 야권이 어떤 형태로든 ‘분풀이’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이번 송 특보를 포함 이 지사의 인사 행태에 대해 최근 들어 ‘도가 지나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지사는 취임 직후 선거를 도운 측근들을 도와 산하기관에 배치하면서 줄곧 과도한 ‘측근인사’ 비판을 받아왔다. 2010년 선거 당선 이후 최측근이던 백상진씨를 도 대외협력관(5급 상당)에, 선거캠프에서 공약개발을 담당했던 김문종씨를 정책보좌관(5급 상당)에 앉혔다.

충북인재양성재단 사무국장에 선거캠프 대변인을 지낸 박종천씨를, 충북학사 원장에 자문 역할을 수행하던 김지학씨를 각각 임용했다.

이 지사의 수행비서인 허철씨는 공모과정을 거치지 않고 체육회 6급 정직원으로 채용되기도 했다. 또 도장애인체육회 이사회에서 이 지사의 추천을 받은 임헌택 도장애인축구협회 상임부회장의 임명동의안이 파행 속에 통과됐다.

이 밖에도 민선5·6기에 걸쳐 선거캠프나 측근이 도청 또는 주요 기관·단체에 진출한 사례는 더 있다.

지자체 한 관계자는 “일반 공무원이나 도민들은 바라보기도 어려운 자리를 지사 측근이라는 이유만으로 갈 수 있다는 게 어이없다”며 “그동안 많은 논란에도 같은 인사 행태를 이어가는 이 지사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