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개발추진위, 철도시설관리공단 규탄·역사 신축 촉구

▲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회 권영정 위원장이 ‘충주역사 신축’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회(위원장 권영정)가 6일 ‘충주역사 신축’을 요구하며 철도시설관리공단의 편파적이고 독선적인 행태를 규탄했다.

이날 위원회는 충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충주시민들이 수차례 요구해온 충주역사 신축을 거부한 철도시설관리공단의 행태에 시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2019년 중부내륙철도가 개통되면 충주역 이용객은 하루 4천여명(현재 1천600여명)에 이르고 2030년에는 1만여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 된다”며 “기존 충주역사는 건축 된지 37년이 지나 노후 되고 비좁아 신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충주시는 ‘2030년 충주도시기본계획’을 통해 낙후된 충주역 서측의 역세권개발을 유도할 대안을 마련해 충북도로부터 계획을 승인 받은 상태”라며 “충주비전에 먹칠하는 공단은 지탄 받아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2015년 충북개발연구원 원광희 박사는 내륙철도와 관련 ‘충주역사 서측의 미 개발로 인해 도시발전이 침체되는 기형적인 도시’라고 지적했다”며 “충주역 동·서가 통합하는 입체적 도시개발의 필요성을 공단만 모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공단은 6년전부터 지역주민들이 요구해 온 하방마을 통로 36m 확장을 묵살해 왔다”며 “공단의 미션인 ‘철도와 세상이 존중하고 상생하며 성장하고 어우러지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고객만족’에 어긋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 “충주시민이 공단의 편파적 행태의 희생양이 될 수 없다. 공단은 충주를 파산하게 하려는 충주역 개량안을 즉각 철회하라”며 “반사회적 반민주적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충주역사 신축에 투명성을 보장할 ‘사회적 협의체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요구를 무시할 경우 충주역사 개량 공사 중지 가처분 신청, 시민 서명운동 등 충주시민, 지역 사회단체와 연계해 투쟁해 나가겠다”며 “모든 수단을 강구해 우리의 정당한 요구를 관철 시켜나가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