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패킹이란 비교적 간편한 차림으로 최소한의 생활 필수품을 짊어진 채 깊은 오지의 산 속이나 계곡 같은 곳을 찾아 떠나는 등산과 트레킹을 접목시킨 복합 레포츠다.

산과 물을 그리워 하는 인간심리야 이미 오래 전부터 본성이지만 이를 레포츠화 시킨 것은 그리 오래 된 일이 아니다.

며칠 동안 먹고 잘 짐을 지고 묵묵히 걸어야 하므로 고행의 의미도 있지만 시간적 여유도 있어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 마련도 된다.

문명과 혼잡한 사람들을 벗어나 아직 남의 발길이 닿지 않은 숨겨진 길을 찾아 걷는다는 기쁨과 끊임없이 펼쳐지는 자연의 비경을 즐길 수 있다.

문명의 발달로 잃어버린 인간성을 되찾기 위한 하나의 몸부림으로 시작된 백패킹은 미국이나 유럽에서 이미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 나라에서는 낯선 여행법으로 이제 시작단계라 할 수 있다.

백패킹은 떠나기 전에 그 목적도 있어야겠지만 장비면에서도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

준비할 장비로는 배낭이나 텐트 같은 등산장비에 신발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며, 기타 취사 도구와 개인별로 랜턴, 칼, 나침반, 지도, 비상약품 등을 준비해야 하고 여유가 있다면 피켈(등산용 지팡이)이나 우비, 침낭도 준비하는 게 좋다.

배낭은 주머니가 많고 등판의 통풍이 잘 되는 튼튼하고 짊어지기에 좋은 지게스타일을 택하는 게 좋다. 텐트는 창문이 많고 덩치가 큰 해수욕장용이나 고산에서 쓰는 작고 비싼 텐트까지는 필요없고 폴대의 견고성과 지퍼의 내구성이 강한 것이면 된다.

가장 신경써야 할 장비는 신발. 짐을 등에 지고 계곡길을 걷는 것이기 때문에 다소 비싸더라고 통풍이 잘되고 안감이 푹신한 튼튼하고 편안한 신발이 필요하다.

백패킹을 제대로 즐기려면 우선, 자신의 능력에 맞는 목적지를 선정해야 한다.

서구에서는 주로 산악지역을 대상으로 삼지만 우리 나라는 산, 들, 강, 계곡 모두가 대상이고 삼면이 바다인 우리 나라의 서해의 리아스식 해안을 끼고 도는 코스도 괜찮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