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충북교육청 감독관 등 상주

▲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일주일 연기된 16일 충북 청주교육지원청에 마련된 수능 문답지 보관 장소에서 경찰이 경비를 서고 있다. 오진영기자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일주일 연기되면서 문답지 사수에도 비상이 걸렸다.

충북도교육청은 수능 시험 연기에 따른 수험생 시험실 재배치와 예비소집을 재 실시할 계획이다.

16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청주·충주·제천·옥천 4개 수능상황실에서 충북지역 응시예정자 1만4천722명분의 문답지를 해당 교육지원청에서 보관하고 있다. 이 문답지는 이날 오전 5시30분을 기해 경찰관 호송을 받으며 도내 31개 고등학교에 마련된 시험장으로 반출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교육부에서 전날 경북 포항 지진 여파로 대입 수능시험을 오는 23일로 연기하면서 보관기간이 일주일간 연장됐다.

김병우 교육감은 이날 오전 청주교육지원청에 마련된 수능상황실을 찾아 문답지 보관상황을 확인하고, 앞으로 보관대책도 논의했다.

도교육청은 기존 경비 방식대로 철통 보안을 유지하며 문답지를 일주일간 보관할 방침이다.

문답지 경비에는 경찰관 2명과 교육부·도교육청 감독관 각 1명, 자체인력 등 많게는 10명이 투입돼 24시간 문답지를 지킨다.

보관실 내·외부에는 CCTV를 설치해 외부인 접근이나 화재 등 만일의 사태 발생에 대비해 현장상황을 실시간 확인한다.

수능상황실별 여건에 따라 주·야간 교대근무나 시간대별 근무자를 편성해 문답지 반출일인 오는 23일까지 현장을 사수한다. 대입 수능시험이 끝난 뒤에는 같은 장소에서 24일까지 답안지도 보관한다.

도교육청은 재학생 수험표를 분실 등 관리소홀 예방을 위해 학교에서 일괄 관리하도록 했다. 응시원서와 시험장교 시험에 소요되는 물품도 별도의 보안장소에 보관한다.

특히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시험실은 재배치 할 예정이며, 오는 22일 수험생 예비소집, 감독관 교육은 재 실시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경비계획을 일주일간 연장하는 방식으로 문답지 경비를 유지·강화할 방침”이라며 “보관실에는 외부인 접근뿐만 아니라 문답지 외부 유출도 절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