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수 하한미달로 조정대상 포함…2→1명으로 축소 위기
면지역 인구늘리기 전담반 편성·다양한 전입시책 홍보 나서

충북 옥천군이 제2선거구가 하한 인구수 못 미쳐 선거구 조정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재 2곳인 광역의원 선거구 유지를 위해 사활을 걸고 나섰다.

이에 군은 8개 면 지역으로 구성된 제2선거구가 하한 인구수 못 미쳐 선거구 조정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선거구 획정 시한인 다음달 13일까지를 ‘면 지역 인구 늘리기 집중 추진기간’으로 정하고 선거구 사수를 위한 총력전을 펼치기로 했다.

최근 행정안전부의 ‘내년 지방선거 대비 시·도 의원 선거구 조정 대상 지역’ 자료에 따르면, 현재 광역의원 선거구가 2곳인 이 지역 중 동이·안남·안내·청성·청산·이원·군서·군북면에 해당되는 제2선거구가 인구수 하한미달로 조정대상에 포함되며 선거구 폐지위기에 놓였다.

제2선거구의 9월말 기준 인구수는 2만2천560명으로, 선거구를 유지할 수 있는 하한 인구 2만2천784명에서 224명이 부족하다.

광역 선거구가 1개로 축소된다는 것은 이 지역을 위해 일 할 수 있는 광역 의원 수가 현재 2명에서 1명으로 줄어든다는 의미다.

특히 도내에서도 상대적으로 낙후되고 도농 불균형이 심한 이 지역 상황에서 도비 사업을 확보하고 대외에 나가 군민의 대변자 역할을 수행하는 도의원 유지야 말로 군에서 사활을 걸고 추진해야 하는 중차대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렇듯 급박한 상황에서 선거구 획정 법정 시한 한 달여를 앞두고 선거구 사수를 위해 이 지역 공무원들이 발 벗고 나서기로 했다.

먼저 군은 지난 14일 군서면 소재 군부대를 방문해 군 간부, 군무원, 장병 등을 대상으로 군의 다양한 전입 시책을 홍보하고 실제 거주지인 군서면으로 주민등록이 이전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했다.

전 실·과·소·읍·면도 소속 직원들로 구성된 ‘면지역 인구늘리기 전담반’을 편성해 각 유관기관과 소속단체, 마을별로 출장을 나가 실거주지에 전입신고가 돼 있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주민등록 이전을 적극 요청할 계획이다.

주민복지과와 보건소에서는 청성·군북·동이·안남 등의 면 단위 복지시설을 찾아 입소자들을 대상으로 주민등록 이전 홍보활동을 펼치고 경제정책실 역시 면단위 기업체를 방문, 실 거주지에 전입신고가 되어 있지 않은 근로자를 대상으로 주민등록 이전에 적극 협조에 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

이뿐만 아니라 읍·면에서도 실제 거주지에 전입신고 되어 있지 않은 주민을 발굴해 주소이전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황수섭 행정팀장은 “지난 7월 인구청년대응팀을 신설해 저출산 고령화시대에 맞서 선제적으로 인구늘리기 정책을 추진 중에 있었으나,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근 선거구 축소 등의 절체절명의 위기에 봉착했다”며 “면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실제 살고 있는 면 지역으로 주소지를 이전 하는 등 선거구를 지키기 위한 노력에 전 군민의 의지를 모아 선거구가 폐지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군부대 등 관련 기관·시설 등으로부터 주소 이전 신청이 들어오는 경우 해당 면 민원실 직원이 직접 찾아가 서류를 접수해주는 ‘찾아가는 전입서비스’도 시행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