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삼 충북도의원 지적

충북 제천시 청풍면 옛 청풍교에 대한 조속한 철거 등 충북도내 각종 위험시설에 대한 충북도의원들의 대책 마련 주장이 쏟아졌다. 14일 충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360회 충북도의회 정례회 2차 상임위원회에서 충북도 재난안전실, 균형건설국 등 집행부에 도내 각종 시설물의 위험성을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강현삼 의원(자유한국당·제천1)은 “제천 청풍교는 지속적 경간 도로의 처짐으로 위험을 초래해 2012년에 청풍대교를 건설했지만 그 이후 철거되지 않아 위험한 시설물이 되고 있다”며 “그 당시 87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철거비용 때문에 현재까지도 방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충북도는 2015년 정부합동감사에서 도로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철거비와 유지관리비를 미확보하고 안전점검을 실시하지 않아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하라고 통보받은 후 안전관리대책을 수립한 사실이 있다”며 “하지만 매년 2회 육안으로 점검만 할 뿐이고 철거에 소요되는 비용은 세월이 지나 100억원에 달하는 등 교량 아래를 통과하는 유도선의 안전을 계속 위협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강 의원은 “최단시간 안에 예산을 확보해 청풍교를 철거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 방안”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충북도가 적극적인 조치를 하도록 하라”고 주장했다.

박병진 의원(자유한국당·영동1)은 “북핵 공격시 도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주민대피시설의 효율적 관리와 북핵 재난 매뉴얼을 제작해 행동요령 및 생존배낭 구비 등의 대도민 홍보 방안 마련을 마련해야 한다”며 “사업부서에서도 공무원이 2~3건의 공사감독 업무를 수행해 현지 감독에 소홀하지 않도록 감리 예산을 확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장선배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3)은 “도내 방범용CCTV 관리부서가 용도별로 이원화돼 제 구실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합리적으로 운영 될 수 있도록 보완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김봉회 의원(자유한국당·증평)은 도민 안전문화 교육과 관련 “도내 전 지역이 안전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별로 균등히 배분하고, 교육 계층도 좀 더 다양화해 안전에 대한 인식이 향상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줄 것”을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