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가교 역할 등 정무기능 강화 포석·조직변화 예고
黨 유력 경선 후보자 오제세 의원에겐 부담으로 작용할 듯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설문식 정무부지사 후임에 이장섭 청와대 선임 행정관을 내정한 것은 정무 기능을 강화해 3선 도전 의지를 간접적으로 선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신임 정무부지사의 역할도 경제분야에 역점을 뒀던 설 정무부지사 시절과는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7일 충북도는 설 부지사 후임에 이 청와대 선임 행정관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이 행정관은 노영민 주중대사의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흥덕) 시절 보좌관과 국회의장 비서관, 청와대 선임 행정관을 거쳤다. 정관계에 폭넓은 인맥을 형성하고 있고 청와대와의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선임 행정관의 이러한 이력 탓에 지역 정가에서는 다양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우선 이 지사의 3선 도전 간접 선언이라는 설명이다. 평소 3선 도전에 대한 질문에 “지금 도지사 출마를 선언하면 당내 및 여야 간 정쟁의 불씨가 될 수 있고, 불출마를 선언하면 당장(충북도정에) 레임덕(임기말 권력 공백 현상)이 올 수 있다”며 부정도 긍정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지사가 정무라인을 보강하는 것으로 차기 지방선거에 대한 의지를 굳혔음을 대내외에 밝혔다고 보는 것이다.

앞으로 도청 내외에 별다른 지방선거 출마 표명 없이 행정의 연속성을 강조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충북의 현안 해결에 대한 지역 사회의 단합을 호소하는 것으로 ‘차기 도지사=이시종’ 이미지를 도민들의 뇌리속에 형성시킬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번 이 행정관의 선발은 청와대와 핫라인 개통에도 의미를 둘 수 있는 것으로 지역 정가에서는 분석하고 있다. 이 지사가 계파적으로 손학규 전 더민주당 고문과 가까웠던 사이여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거리감을 메우는데 이 행정관의 역할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 행정관이 노 주중대사의 보조관 등을 역임했던 만큼 노 대사의 지원 사격까지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지역 정가에서는 충북도와 청와대를 연결하는 ‘회심의 카드’가 아니냐는 반응도 있다.

그동안 충북도가 강조해 온 지역 최대 현안인 ‘중부고속도로 청주 남이JCT~호법JCT간 확장 사업’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등에 대해서도 청와대의 이해를 높일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정부 부처 예산 반영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보는 측면이다.

그러나 이 행정관이 실질적인 행정 경험과 당장은 충북도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충북도내 결재라인에서 일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설 정무부지사가 관장하던 경제관련 부서(경제통상국, 바이오환경국, 균형건설국)의 업무 분장이 정부특보로 넘어갈 가능성이다. 이 경우 정무특보는 사실상 경제 특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그동안 이 지사가 민선 6기 정책목표를 전국대비 4%경제규모 달성, 투자유치 40조원, 연간 수출목표 185억달러 달성 등을 내걸고 정책결정 최우선 순위에 두는 만큼 틈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남창현 정무특보도 정무적인 분야보다는 충북테크노파크원장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서 기업지원 정책 분야를 담당해 왔기 때문이다. 이 지사가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정무 및 경제 분야에서 활용해 온 것 아니냐는 설명도 있다.

충북도지사 출마 선언을 하면서 당내 경선을 준비해 온 오제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서원)에게는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당내 경선을 실시할 경우 이 지사와 오 의원은 누구를 절대 승자로 점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지만 노 대사의 지역구였던 흥덕선거구가 이 선임 행정관을 영입한 이 지사에게로 쏠릴 경우 오 의원에게는 불리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3선 연임을 마친 이 지사 후임 도지사 당내 판세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장기적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 소속 충북도의회 의원들은 29일 성명을 내 “이시종 지사는 친문에 줄대기식 정치적 코드인선, 나눠 먹기식 빅딜 인선을 즉각 철회하고,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의회·정당· 사회단체등과 실질적 유기적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기업 투자유치나 정부예산 확보 등에 진력할 수 있는 중량감 인사를 재 발탁해 전진 배치할 수 있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