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수 대전대 청주한방병원 침구·재활2과

아이에게 있어 성장은 건강한 육체적, 정신적 성장을 말합니다. 사람은 1cm 성숙하기 위해서는 뼈만 자라는 것이 아니라 내부의 장기와 근육, 신경, 혈관 등도 함께 자라나야하므로 실제 성장에는 복잡한 기전이 있습니다. 키가 잘 자라기 위해서는 성장을 방해하는 각종 요소의 제거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성장방해요소란 성장 장애를 일으키는 염색체 이상, 선천성 대사 이상, 자궁 내 성장 지연, 유전적인 저신장 등 선천적인 이상이 없는 아이가 태어난 이후 외부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저신장을 가리킵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자세와 영양결핍, 영양 불균형이며, 최근에는 자세와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비만이 키 성장의 제일 큰 적이 되었습니다. 잘못된 자세나 비만으로 몸속에 지방성분이 쌓이게 되면 성호르몬이 상대적으로 많이 분비되는데 이 성호르몬이 성장판을 빨리 닫히게 해 키를 자라지 않게 하기 때문입니다. 어릴 때 살이 찌는 것은 지방의 세포 숫자가 늘어난 결과이기 때문에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는 성인 비만과는 매우 다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늘어난 지방세포수는 시간이 지나도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언제라도 살을 찌울 수 있는 시한폭탄과도 같은 것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성장방해요소에 대해 오경오연, 어지, 해로, 발불생치불생등으로 기술하고 있으며, 황제내경에는 음평양비라는 말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몸의 생리적인 균형의 상태가 잘 유지되면 질병이 생기지 않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방은 예방을 우선으로 여기지만 자세이상과 비만이 진행이 된 경우라면 약물요법, 이침 요법, 전기침요법, 추나요법 등을 응용하고 있습니다. 한약 요법은 식욕을 억제함으로서 음식물의 섭취를 줄이고 몸 안의 노폐물을 제거 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침 요법은 귀에 놓은 침법으로 식욕과 관계되는 혈자리에 침을 놓아 식욕을 억제시키며 전기침 요법은 지방 침착이 잘 되는 부위인 복부나 허벅지에 미세 전류를 보내줌으로서 지방세포를 분해시키고 미세순환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성장추나는 성장기 어린이의 뼈사이의 성장판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고, 척추의 이상과 틀어진 관절을 교정하여 성장잠재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내는 치료법입니다. 추나를 통해 뼈사이의 성장판을 자극하여, 정체된 뼈의 성장을 유도하며 척추를 바르게 세워 척수와 뇌수를 흐르는 뇌척수액의 흐름이 활발해져서 머리가 맑아지고,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촉진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아이의 성장과 비만 치료를 위해서는 일상생활의 관리가 필수적이며, 치료 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꾸준한 관리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균형적인 생활을 하게 되면 몸이 건강해지므로 충분한 성장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