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산 순천향대서 글로벌 교육혁신 포럼 및 심포지엄

아산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가 19일 교내 인문과학관 대강당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대학교육의 혁신’을 주제로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전략적으로 대응하며 교육혁신을 이끌고 있는 글로벌 대학들을 초청해 글로벌 교육혁신 포럼 및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대학 관계자는 “‘거대한 변화; 교육, 대학과 산업’이란 슬로건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대학 지식석학들이 한자리에서 교육혁신에 관한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미래 인재 육성 방향을 집중 논의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또 이 자리엔 PRIME사업, ACE 플러스사업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대학교육 혁신을 이끌고 있는 전국의 다수 대학들도 참여해 토론과 정보 공유의 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글로벌 교육혁신 포럼 및 심포지엄은 전 세계 최우수 교육혁신 대학의 아이콘으로 평가되고 있는 미국의 애리조나주립대, 스텐퍼드대, MIT를 포함해 독일의 베를린공과대, 캐나다의 워털루대, 일본의 호세이대 및 교토산업대와 코난대, 중국의 남경대 및 청도이공대, 러시아의 태평양주립의과대 등 6개 나라 12개 대학이 참여한다.

세부적으로 포럼은 미국 MIT의 수전 머콧 교수가 ‘MIT D-Lab’을 주제로 사회적 맥락에 부합하는 적정 기술을 디자인, 개발, 보급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 및 창의와 협력에 바탕한 다학제적인 교육방법과 ‘Stanford 2025’를 주제로 미국 스탠퍼드대의 레티시아 카바그나로 교수가 미래 교육혁신을 위해 시행 중인 ‘Open Loop University, Paced Education, Axis Flip, Purpose Learning’ 등에 대해 소개한다.

또 2개의 세션으로 진행되는 심포지엄은 ‘KAIST의 교육혁신’을 주제로 이태억 KAIST 교수의 발표와 함께 미국, 독일, 러시아, 일본, 중국의 9개 대학에서 초지능, 초연결 기술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융합교육, 소프트웨어교육을 통한 창의인재 육성 사례와 산업체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한 현장중심의 인재 양성 사례를 발표한다.

서교일 순천향대 총장은 “대한민국 순천향대에서 열리는 GLIFS에서 세계 각국의 교육혁신에 대한 체험과 지식이 폭넓게 논의되길 희망하며, 인류의 미래에 대한 우리의 고민과 열정이 새로운 시대를 밝히는 환한 횃불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GLIFS 2017 글로벌 포럼 및 심포지엄은 교육부, 충남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