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한마디]안전운전으로 즐거운 단풍놀이를
[나도한마디]안전운전으로 즐거운 단풍놀이를
  • 충청매일
  • 승인 2017.10.1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군 청양署 교통관리계장

가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단풍놀이를 위한 장거리 운행이 크게 늘어나고 교통사고 또한 급증하는 시기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 10~11월 교통사망사고는 평월 대비 16.5%가 증가해 연중 최다 발생하고, 전세·대형버스로 인한 대형사고도 평월 대비 6.6% 증가 했다.

이러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첫째, 계획이다. 즐거운 여행이 될수 있도록 적당한 여행계획을 세워 자칫 무리한 일정으로 과로운전이 되지 않도록 한다.

둘째, 차량점검이다. 타이어공기압과 엔진오일, 팬벨트, 제동장치 점검 등 차량점검을 철저히 해 장거리 운행에 대비해야 한다.

셋째, 지방도로는 갓길이 없고, 인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곳이 대부분인 만큼, 시골길이나 마음을 지나게 될 때 보행자가 농기계, 이륜차 등 사고위험요소가 많으니, 이런 것을 염두해두고 안전운행 해야 한다.

넷째, 운행 중 DMB시청 및 스마트폰 사용 자제, 차량 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끝으로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으로 사고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안전벨트 착용과 미착용의 차이는 수많은 사고결과에서도 입증됐듯이 생과 사의 갈림길이 될 수도 있으므로 탑승자들은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하도록 한다.

이런점들을 유념해서 운행을 한다면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하고 모두에게 즐거움이 가득한 가을 단풍놀이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