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민주당 양당체제 순위 변동에 관심 집중
국민의당 새로운 변수로 등장·정의당 약진 도모

내년 6월 열리는 제11대 충북도의회 의원 선거에서 어느 정당이 약진할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충북도의회 내 여야 순위는 물론 국민의당이 2위로 도약할 수 있는가이다.

11일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현 10대 도의원의 정당별 소속은 자유한국당 17명, 더불어민주당 10명, 국민의당 1명, 무소속 2명이다. 최병윤 전 도의원의 의원직 사퇴로 충북도의회 정원은 31명에서 30명으로 줄었다.

집권 여당에 표가 쏠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한국당이 다음 선거에서 약진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집권여당에 표심이 쏠리는 현상을 감안하면 민주당, 한국당의 순으로 재정렬 할 가능성이 크다.

박근혜 전 대통령 취임 후 치러진 2014년 6월 제10대 충북도의원 선거에서 현재와 같은 도의원들의 분포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이 같은 점을 감안하면 현재의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충북도의원 선거에서 사실상의 야당에서 반전을 이룰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이 정반대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집권여당의 도의원 후보들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는 해석을 하기 어렵다.

9대 충북도의회 의원 선거결과는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이었지만 결과는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후보들에게는 정반대의 결과를 가져왔다.

2010년 6월 치러진 제9대 도의회 의원 선거결과는 새정치민주연합 24석, 새누리 5명, 통합진보당 1명, 민주당 1명이었다.

집권 여당이 충북지역 도의원 선거에서는 맥을 못추는 결과를 낳았다.

이럴 경우 현재의 자유한국당이 여전히 11대 충북도의회에서는 선전할 수 있다는 전망이 가능하다. 과거 두 번의 선거 결과를 집권 여당의 프리미엄과 거부감 표출로 단순 비교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당시 대통령에 대한 인기도, 지역 정서, 지역구 관리 등 다양한 변수가 작용할 수 있어서다.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는 지금까지의 공고했던 양당체제에 국민의당이라는 새로운 변수가 등장해 전망을 더 어렵게 한다.  

충북도의회는 물론 도내 각 시군의회의 두 야당에서 뛰쳐나온 지방의원들이 국민의당을 선택하고 있어서다. 도의회에서도 1명이 국민의당을 선택해 주요 의사결정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충북도내 지방의원들의 이동은 일단 주춤한 상황이지만 앞으로의 정치 상황에 따라 어떤 변화가 올지 알 수 없다.

한국당과 더민주당으로 양분된 충북도내 지방의회의 변화가 클 것으로 보는 시각도 많다.

한국당의 인기 하락과 문재인 대통령의 인기도 변화에 따른 더민주당의 지지도 변동 가능성 때문이다.

또한 관심은 도의회를 포함한 충북도내 지방의회에서의 제2 야당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민의당이 약진하면 경우에 따라 한국당을 위협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가능성을 크게 보진 않지만 불가능하지만은 않다는 전망하고 있다.

제2 야당을 전락하지 않겠다는 한국당이 여성 정치인 배려, 청년 할당 등을 통해 현 지방의원의 절반을 물갈이 하는 선거 전략을 내놓고 있고, 국민의당이 충북도당 창당후 당원 배가 운동과 신입 정치지망생 교육을 통해 불꽃 경쟁을 하고 있어 과거와 다른 관전 포인트가 되고 있다.

여기에 정의당충북도당도 오는 14일 이정미 대표와 심상정 전 대표, 김종대 국회의원, 정세영 충북도당위원장 및 임원, 전국 광역시도당위원장, 충북도당 당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당대회를 열어 지방선거 약진을 도모할 계획이어서 충북의 정가의 선거 열기가 가열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