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주중한국대사, 충북기자단과 간담회…“정상 회담 통해 갈등 해결 모색”

▲ 노영민 주중대사가 28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사드로 촉발된 한중 관계 회복을 위한 복안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노영민 주중한국대사가 출국에 앞서 충북도청 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북한 핵 시험으로 촉발된 동북아 정세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28일 노 주중대사는 “북한이 핵 보유국 지위를 얻는다면 가장 큰 피해자는 중국이 될 것”이라며 “동북아에 핵 군비 경쟁 도미노 현상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는 북한이 핵 보유국 지위를 갖게 되면 일본 핵무장으로 이어질 수 있고, 한국과 대만이 이러한 길로 들어설 수 있다는 의미다.

노 주중대사는 “동북아에서의 평화 유지는 한국과 중국 공동의 목표로 이러한 핵 도미노 현상에 중국도 반대하고 있다”며 “사드로 촉발된 한중 양국의 긴장도 조만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이러한 전망에 대한 기자들의 물음에 노 주중대사는 “머잖아 한중 정상이 만나 사드 배치로 촉발된 양국의 긴장 관계를 완화시킬 것으로 본다”며 “(정상회담 성사를 위해)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주공항 이용객 감소 등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빚어진 국내 기업들의 불이익에 대해서는 다른 해석을 내놨다.

노 주중대사는 “사드 문제로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이 겪는 어려움은 경쟁력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국내 기업들이 평상시에 얼마나 전략을 잘 발휘해 왔느냐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노 대사는 “사드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기업이 있고, 오히려 중국 수출이 증가하는 기업도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노 대사는 “공식적이지는 않지만, 중국에서 중국 정부의 영향력은 워낙 크다”면서 “이 때문에 중국 정부의 입장변화가 (사드 사태 해결을 위한)두 번째 열쇠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 중국 정부의 입장 변화과 함께 중국 인민의 애국주의적 소비행태 극복을 세 번째 사드 위기 해법으로 제시했다.

노 대사는 “우리가 과거에 국산품 애용운동을 했듯이 정부가 강요하지 않더라도 중국인들은 애국주의적 소비 행태를 보인다”면서 “중국인들의 한국 제품 불매 운동은 정부가 소비하지 말라고 해서 그러는 게 아니라 자발적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지사 후보 물망에 올랐던 그는 내년 6월 지방선거 출마 가능성에 대해 “이제 정치인이 아니라 3년 임기의 외교관 신분이고 오늘 탈당계를 낼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능력이 출중한 후보들이 많다”며 “많은 지지를 받고 사랑받는 분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노 대사는 29일 청주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제7회 중국인유학생페스티벌 개막식에 참석하는 등 다음달 초 출국 전까지 국내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가 중국인유학생페스티벌 개막식에 참석하면 양국 대사의 첫 대면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