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세 이하 사상자 평소보다 1.9배 높아

행정안전부와 도로교통공단은 최장 10일간의 추석연휴 기간을 맞아 귀성·귀경하는 차량 이동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교통사고 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21일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추석연휴 기간 총 1만4만455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고 316명이 사망했다.

추석 전후 교통사고 추이를 보면 연휴시작 전날의 하루 평균 교통사고는 802건으로 가장 많았고 평소(연간 일평균 611건)보다 31%(191건)나 많이 발생했다.

연휴 전날의 교통사고를 시간대별로 분석해 보면 오후 4~8시 사이에 사고가 많이 발생했다. 

추석연휴에는 가족단위의 이동이 많기 때문에 교통사고 1건당 사상자(1.8명/건)가 평소(1.5명/건)보다 더 많이 발생했고 12세 이하 어린이 사상자도 6.8%로 평소(3.6%)에 비해 1.9배 높았다.

이에 따라 경찰청은 연휴기간 고속도로와 국도 등에서 소통 및 운전자 안전 확보를 위해 교통안전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암행순찰차 22대와 경찰헬기 등을 투입해 버스전용차로 위반·난폭운전·갓길통행 등 교통위반·사고위험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또 대형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한국도로공사와 소방청 등 관계기관과 신속히 대응해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추석연휴 안전한 귀성 및 귀경길 차량 운행을 위해 △고향으로 출발하기 2~3일전 엔진, 제동장치 등 차량점검을 실시하고 △타이어 공기압을 반드시 체크할 것 △운전 중 안전거리 확보하고 졸음이 올 때에는 휴게소나 졸음쉼터에서 휴식해 잠이 깬 후 운전할 것 등 준수사항을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