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찬호 충북지방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상담위원

2015년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국제적품질규격 ISO 9001 개정안이 발표되어 내년 상반기부터는 전 세계 기업체에 적용 될 예정으로 개정에 따른 전환을 앞둔 국내 중소기업들은 전환준비에 많은 부담이 예상된다.

이번 개정 내용의 핵심은 리스크기반 사고를 중심으로 조직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이해관계자를 파악 그들의 요구사항을 수용 관리하는 등 대폭적인 많은 변화가 있는데 주요 핵심개정 내용과 중소기업들의 전환 대응방안 등을 살펴본다.

첫째는 조직상황관리로 조직의 목적 및 전략적 방향과 관련이 있는 외부와 내부 이슈를 정하고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검토해야 한다. 여기서 이해관계자란 고객, 외부제공자, 주주, 지역사회, 입법기관, 협회, 정부 및 지자체, 그리고 내부종업원까지도 폭 넓게 고려해 그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받아들여 품질경영시스템에 반영해야 한다.

둘째는 품질경영시스템이 의도된 결과를 달성할 수 있음을 보장하고, 바람직한 영향의 증진과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의 예방 또는 감소 그리고 개선의 성취 등에 대한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를 취하고 취해진 조치가 제품 및 서비스의 적합성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에 상응하도록 관리해야 한다. 여기서 리스크를 다루기 위한 선택사항에는 리스크 회피, 기회를 잡기 위한 리스크 감수, 리스크 요인제거, 발생가능성 또는 결과의 변경, 리스크 공유 또는 정보에 근거한 의사결정에 의한 리스크 유지가 포함된다. 이와 같이 품질경영시스템에서 급변하는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 리스크관리를 통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장 큰 개정 이슈로 선택했다.

품질경영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우선 기업이 지속적으로 생존하기 위해 급변하는 외부 내부 환경변화를 감지해 기회와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해 품질경영시스템에 반영함으로써 기업의 리스크를 사전예방하고 감소함으로써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발전에 기여하는 필요 조치로 판단된다.

이에 대해 기존의 많은 인증업체들은 개정규격으로 전환을 해야 하는데 상기 2가지 변환 내용과 기타 많은 부분들 특히 의사소통과 변경관리 등을 보완해야하기 때문에 그리 쉽지는 않지만 우선 조직상황 관리와 관련해 조직의 내부 외부 이슈들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기회 위협 강점과 약점요인들을 분석해 그 결과를 품질경영시스템에 반영하는 방법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으며, 리스크 관리 관련해서는 리스크들을 파악한 뒤 그들의 발생가능성과 발생결과의 심각도에 따른 평가기준을 설정해 관리하고 리스크 관리목록을 작성 관리해야 한다.

개정내용 중 문서화부분은 요구사항이 다소 완화된 부분도 있으나 품질매뉴얼과 품질기록 등 기존 시스템을 그대로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중소기업의 전환대응 방안으로써 우선 시간을 충분하게 갖고 전환계획을 수립해 추진해야 하며, 품질관련 담당자 일개인이 아닌 전부서 전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전사적 차원에서 진행해야 각 개인기업 실정에 맞는 그리고 기업 규모에 적절한 품질경영시스템으로 전환 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